카페24에서 파일/폴더가 삭제되지 않는 경우 삭제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7. 26. 10:41 • 댓글:

국내 웹호스팅 중 하나인 카페24에서 FTP에 접속하여 파일이나 폴더를 삭제하려고 시도할 때 일부 파일이나 폴더가 삭제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SSH에 접속하여 쉽게 삭제가 가능합니다.

카페24에서 파일/폴더가 삭제되지 않는 경우 파일/폴더 삭제하기

카페24에서 FTP에 접속하여 폴더를 삭제하려고 시도하면 일부 파일이 삭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파일을 살펴보면 다음 그림과 같이 파일명에 이상한 글자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 파일/폴더가 삭제되지 않는 경우

이런 파일을 삭제하려고 시도하면...

카페24 파일 삭제 실패

위의 그림과 같이 "No such file or directory" 오류가 발생하거나 "Permission denied"(퍼미션 거부됨) 오류가 발생하면서 삭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SSH에 접속하여 삭제할 수 있습니다.

SSH에 접속하여 폴더 삭제하기

SSH에 접속한 후, 다음과 같은 명령어로 폴더를 완전히 삭제할 수 있습니다.

rm -rf 폴더명

FTP에 접속해보면 폴더가 완전히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 삭제 완료

카페24에서는 root 권한은 아니지만 SSH에 접속할 수 있는 권한이 제공됩니다. SSH에 접속하려면 카페24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호스팅관리 > 보안관리 > FTP/Shell 접속설정으로 이동하여 Shell(SSH) 접속 설정허용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카페24 Shell(SSH) 접속 설정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폴더를 빠르게 삭제하기

블루호스트 등 cPanel을 제공하는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File Manager 툴을 사용하면 폴더를 빠르게 삭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폴더를 압축하여 쉽고 빠르게 다운로드할 수 있고, 폴더를 압축하여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 매니저 툴을 잘 활용하면 파일 전송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1571

 

블루호스트에서 파일 관리자 (File Manager) 사용하기

홈페이지를 제작하거나 관리할 때 보통 FTP/sFTP를 통해 웹호스팅 서버에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합니다.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Bluehost)에서는 cPanel에서 파일 관리자 (File Manage

avada.tistory.com

마치며

이상으로 Cafe24에서 삭제가 되지 않는 파일이나 폴더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SSH에 접속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에는 카페24에 연락하여 파일 삭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반나절 정도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파일을 삭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국내 호스팅 중에서 가성비가 좋은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에는 나우호스팅과 같은 업체가 있습니다. 특히 웹 스토리지 공간이 다른 호스팅에 비해 매우 넉넉한 편입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1462

 

블루호스트(Bluehsot)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방법 (최신 인터페이스 기준)

블루호스트(Bluehost)는 My Sites 메뉴에서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바뀌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블루호스트에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659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헤더 템플릿 만들기 (헤더 & 푸터 커스텀)

워드프레스에서 페이지에 따라 다른 헤더나 푸터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테마에서는 헤더는 사이트 전체에 공통으로 사용되고, 페이지에 따라 다른 헤더를 사용하려면 테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