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워크스페이스 도메인 소유권 확인하기/MX 레코드 지정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7. 6. 08:15 • 댓글:

구글에서 제공하는 유료 서비스인 구글 워크스페이스는 클라우드 컴퓨팅 생산성 및 협업 소프트웨어 도구, 소프트웨어 모음으로, 이전의 명칭은 구글 G스위트였습니다. 구글은 G스위트 서비스의 무료 버전을 종료하고 지난 7월 1일부터 구글 워크스페이스로 전환했습니다.

구글 Workspace에 도메인을 연결하여 회사 도메인으로 맞춤형 이메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이메일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경우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 도메인 소유권 확인하기

구글 워크스페이스에서 도메인으로 가입하려는 경우 도메인의 소유권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다른 사람이 도메인으로 구글 워크스페이스에 가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며, 구글 워크스페이스 가입 시 도메인을 구매했다면 도메인을 확인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구글 워크스페이스 무료 체험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체험 기간 시작 후 9일 이내에 도메인을 확인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사용자의 도메인으로 Google Workspace에 가입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입니다. 본인이 도메인 소유자임을 확인하면 도메인을 안전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현재 월 최저 4.80달러에 구글 워크스페이스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 요금제

구글 워크스페이스에 사용할 도메인의 소유권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가입 시 다음 그림과 같이 CNAME 또는 TXT 레코드를 추가하여 소유권을 확인할 것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CNAME 레코드 설정에 필요한 정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 도메인 소유권 확인

TXT RECORD를 클릭하면 TXT 레코드 정보가 표시됩니다.

TXT 레코드를 통해 도메인 소유권 확인

CNAME 또는 TXT 레코드를 설정하려면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지정되어 있는 곳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예시 1: 카페24에서 CNAME 레코드 추가하기

카페24의 경우 도메인 부가서비스 > DNS 관리로 이동하여 별칭(CNAME) 관리를 선택하고 CNAME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CNAME 레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 DNS 레코드 추가하기

별칭(CNAME) 추가 팝업이 표시되면 구글 워크스페이스에 제시된 정보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예시 2: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CNAME 레코드 설정하기

도메인이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 연결되어 사용되고 있는 경우에는 블루호스트에 로그인한 다음, Domains > My Domains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연결되어 사용되고 있는 도메인 목록이 표시됩니다. Plus 이상 상품에서는 도메인을 무제한 연결하여 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할 수 있습니다.

CNAME 레코드나 TXT 레코드를 추가하려는 도메인의 오른쪽에 있는 Manage (관리)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DNS를 선택합니다.

블루호스트 도메인 DNS 레코드 추가하기

CNAME 섹션으로 스크롤하여 Add Record 버튼을 클릭합니다.

TXT 레코드로 추가하고 싶은 경우 마찬가지로 TXT 섹션으로 이동하여 Add Record 버튼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경고*CNAME 레코드와 TXT 레코드 중 하나만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CNAME 레코드를 추가하기 위해 CNAME 섹션에서 Add Record 버튼을 클릭하면 CNAME 레코드를 추가할 수 있는 필드가 표시됩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에서 제시하는 정보를 입력하고 Save(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DNS 레코드 추가 시 전파 시간

DNS 레코드를 추가하면 곧바로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DNS 레코드가 전파(Propagation)하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보통 서너 시간 정도면 DNS 레코드가 반영될 것입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1~2일까지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네임서버 변경 시에는 최대 48시간이 소요됩니다. 경험상 A 레코드나 CNAME 레코드 등의 DNS 정보는 1~2시간 이내에 반영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드물게 하루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MX 레코드 지정하기

 구글 워크스페이스에서 회사 도메인으로 된 이메일 주소를 만들려는 경우 MX 레코드를 지정해야 합니다.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이 5개 MX 레코드 항목을 추가하면 됩니다.

MX 레코드 지정하기

구글에서는 "변경된 MX 레코드가 적용되려면 최대 72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MX 레코드를 위의 그림과 동일하게 설정한 경우 하루 정도 지난 후에 Gmail 활성화를 클릭하여 지메일 활성화를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안 되면 하루 더 기다린 후에 시도해보세요.

마치며

이상으로 워크스페이스에 사용할 도메인의 소유권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도메인의 DNS 레코드를 추가하는 것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거나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문제 해결이 필요한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원격 접속을 통해 DNS 레코드를 지정해드릴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568

 

Namecheap(네임칩)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DNS 레코드 추가 방법

닷컴(.com)이나 닷넷(.net) 등 해외 도메인을 등록하려는 경우 Namecheap과 같은 도메인 등록업체를 이용하면 저렴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닷위키(.wiki) 도메인을 최근 Namecheap에서 등록했습니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