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테마 파일 수정 시 한글이 깨지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 10. 00:18 • 댓글:

워드프레스 테마 파일을 직접 수정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령 footer.php 파일에서 카피라이트 문구를 직접 변경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예: 워드프레스 시드니 테마에서 푸터 카피라이트 변경하기).

footer.php 파일을 열고 원래 있던 카피라이트 문구를 삭제하고 한글을 추가할 경우 실제 브라우저에서 보면 한글이 깨져보일 것입니다.

이와 같이 워드프레스 테마 파일 수정 시 한글이 깨지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인코딩 문제 때문입니다. 인코딩을 utf-8로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Notepad++ 같은 에디터를 사용하면 인코딩을 변경해줄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EmEditor라는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주로 사용하는 텍스트 에디터를 이용하여 인코딩을 변경해주도록 합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테마를 수정할 경우 추후 테마가 업데이트가 되면 수정 사항이 초기화되므로 반드시 차일드 테마(자식 테마, 하위 테마라고 함)를 만들어서 작업하도록 합니다.

아바다, The7 등 일부 유료 테마에서는 차일드 테마 파일이 함께 제공되기도 합니다.

차일드 테마가 제공되지 않고 차일드 테마를 만드는 것이 귀찮은 경우에는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차일드 테마를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