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OO 로스쿨 전 교수님께 드리는 글(카카오톡 'ColorResource Manager Load Error' 오류 건)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11. 2. 12:07 • 댓글:

지난 7월 2일에 발행된 "카카오톡 'ColorResource Manager Load Error' 오류 발생 시 대처 방법(+업데이트 에러)"라는 이 블로그의 글에 오늘 서OO 전북대학교 로스쿨 전 교수님이라고 밝힌 분이 다음과 같은 댓글을 올렸습니다.

서OO 로스쿨 전 교수님께 드리는 글

댓글을 통해 저의 의견을 드렸습니다만, 조금 더 상세하게 해명하고 싶어 별도의 글로 게시합니다. 

우선 카카오톡의 'ColorResource Manager Load Error' 오류로 인해 고통을 받으신 것에 대해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카카오톡 'ColorResource Manager Load Error' 오류의 희생자입니다.
카카오톡은 이 옲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명의의 해명이나 공식적인 해결책도 없습니다. 무책임 그 자체입니다.

교수님께서도 밝히셨듯이 '카카오톡 명의의 해명이나 공식적인 해결책도 없고 무책임 그 자체'이므로 교수님께서 입으신 피해에 대하여 보상을 받고 싶으시다면 카카오에 법적 조치를 위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 같습니다.

그리고 저같은 힘없고 카카오톡과 전혀 관련이 없는 블로거를 대상으로 소송을 거는 것보다 거대 기업인 카카오에 소송을 거는 것이 언론에서도 더 많은 관심을 가져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카톡을 제거한 후에 다시 설치하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 하나,
제가 여러번 해봤지만 'ColorResource Manager Load Error'가 없어지지 않습니다.

제 글에서는 "이제 카카오톡 앱을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실행될 것입니다"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사실 어떤 솔루션도 100% 완벽한 솔루션은 없기 때문에 저는 '실행됩니다'와 같은 단정적인 표현보다는 '실행될 것입니다'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입니다.

그리고 밝히고 싶은 점은 'ColorResource Manager Load Error' 오류와 관련하여 제 글에서 밝힌 방법이 통상적으로 통용되는 방법이고, 다른 블로그를 검색해보아도 비슷한 방법을 제시할 것입니다.

하지만 시스템 환경에 따라 이러한 방법이 문제를 100% 해결할 것이라는 보장은 할 수 없습니다. 사실 Microsoft Windows 자체에도 다수의 버그가 존재하며, 이 때문에 정기적으로 패치를 내놓고 있습니다.

법적 조치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피해보상/배상 청구입니다. 데이타가 날라갔으면 심각하고,
이것 때문에 소모된 시간, 노력도 상당합니다. 필요하면 언론에도 호소할 것입니다.

데이터가 날아가서 손해를 입으셨다면 마찬가지로 카카오에 배상을 청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 글에서는 명시적으로 "알림창이 표시되면 아니요를 클릭합니다. ('예'를 클릭할 경우 저장된 내용이 모두 삭제됩니다.)"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를 클릭하여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었다면 사용자 귀책 사유로 인해 데이터가 소실된 것이므로 누구에게도 책임을 물을 수 없을 것입니다. 만약 "아니요"를 눌렀지만 데이터가 모두 날아갔다면 이는 카카오톡 프로그램 문제(버그)로 인한 것이지 제 블로그의 정보로 인한 문제는 아닙니다.

그리고 소모된 시간, 노력도 상당하다고 하셨는데, 카톡을 제거하고 설치하는 데 10분이면 충분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이 방법이 작동하지 않으면 다른 방법을 강구해 보셔야 하는데, 그런 시간과 노력에 대해서도 이 블로그 잘못으로 돌리는 것은 분명 이치에 맞지 않을 것입니다.

저 또한 윈도 문제나 프로그램 문제로 며칠 밤을 새우면서 시스템을 삭제하고 설치하는 작업을 반복한 적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 느끼는 절망감과 분노에 대해서는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법적 조치를 취하게 된다면 전 세계 모든 사이트의 정보, 심지어 MS 사이트 등에서 제시하는 정보도 소송의 대상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사이트는 개인 블로그입니다. 블로그에 대해 위키백과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영어: blog 또는 web log)는 정보 공유나 의견 교환을 목적으로 올리는 글을 모아 월드 와이드 웹상에 게시하는 웹사이트의 일종이다.

블로그라는 말은 웹(web)과 로그(log, 기록)를 합친 낱말로, 스스로가 가진 느낌이나 품어오던 생각, 알리고 싶은 견해나 주장 같은 것을 일기처럼 차곡차곡 적어 올리는 형식을 취한다. 이를 다른 사람도 보고 읽을 수 있으며, 보통 시간 순서대로 가장 최근의 글부터 보인다. 그러나 글 쓴 시간을 수정할 수 있는 블로그의 경우에는 시간을 고쳐 글 순서를 바꿀 수 있다. 여러 사람이 쓸 수 있는 게시판(BBS)과는 달리 한 사람 혹은 몇몇 소수의 사람만이 글을 올릴 수 있다. 블로그를 소유해 관리하는 사람은 블로거(blogger)라고 한다.

블로그는 개인 일상사와 느낀 점, 유용한 정보 등을 공유하는 퍼스널한 소통 공간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블로그를 대상으로 법적 조치를 언급하신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합니다.

위에서 밝혔듯이 해당 글에서 밝히는 정보에 문제가 있는 것은 없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가 어떤 보장을 하는 것도 아님을 밝혀두는 바입니다.

이 문제로 인해 느끼는 절망감과 분노가 어떠한 것임을 저도 어느 정도 알 것 같습니다. 실질적으로 보상을 받고 싶고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싶으시다면 카카오를 상대로 정식으로 법적 조치를 취하시는 것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94

 

카카오톡 'ColorResource Manager Load Error' 오류 발생 시 대처 방법(+업데이트 에러)

오늘 카카오톡 PC 버전의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어 업데이트한 후에 카톡을 실행하니 'ColorResource Manager Load Error' 오류가 발생하면서 카톡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이 오류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