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5.8: 블록 위젯 기능 추가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7. 21. 07:49 • 댓글:

오늘 새벽에 워드프레스 5.8 업데이트가 공개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특히 템플릿 에디터를 도입하여 워드프레스 기본 에디터로 페이지 빌더를 대체하기 위한 여정의 중요한 시작점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에서는 '블록으로 위젯 관리 기능'(블록 위젯 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블록 위젯 기능을 사용하기를 원치 않거나 테마에서 블록 위젯과 관련하여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클래식 위젯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5.8의 새로운 기능

워드프레스 5.8에서는 많은 변화가 있지만, 그중에서 중요한 3가지 기능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블록으로 위젯 관리 기능입니다.

워드프레스 5.8: 블록 위젯 기능 추가

두 번째는 '새 블록과 패턴으로 글 표시' 기능입니다. 쿼리 반복문 블록은 코드 없이 PHP 반복문처럼 특정 파라미터에 기반한 글을 표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5.8: 블록 위젯 기능 추가

세 번째는 '글 관련 템플릿 편집' 기능으로 이제 블록 편집기(구텐베르크)로 템플릿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5.8: 블록 위젯 기능 추가 - 글 관련 템플릿 편집

블록 위젯 기능

워드프레스 5.8에서 달라진 점 중 하나는 외모 > 위젯에서 이제는 블록 에디터(구텐베르크)로 위젯을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워드프레스 5.8 이전 버전에서는 다음 영상에서 설명하는 방법으로 위젯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5.8 버전 부터는 기존에 제공되는 위젯 대신 구텐베르크를 사용하여 보다 수월하게 사이드바 등에 위젯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WordPress 5.8로 업데이트 후 외모 > 위젯을 방문하면 "블록 위젯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팝업이 표시되면서 이제는 구텐베르크로 위젯을 추가할 수 있음을 안내합니다.

예를 들어, 사이드바에 최근 댓글을 추가하려면, 주 사이드바에서 블록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젯 추가 팝업에서 직접 위젯을 선택하거나 위젯 이름을 입력(예: '댓글')하여 위젯을 선택합니다.

또는, 왼쪽 상단의 위젯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위젯을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위젯을 검색하거나 아래로 스크롤하여 원하는 위젯을 선택하여 오른쪽의 원하는 곳으로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최근 댓글 위젯을 배치했다면, 오른쪽의 블록 속성에서 댓글 개수를 지정하고 아바타, 날짜, 요약문을 표시할지 여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급을 클릭하여 고급을 클릭하여 추가 CSS 클래스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제목이나 이미지, 유튜브 영상 등을 추가하고 싶다면 마찬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위젯 추가 팝업에서 '제목' 위젯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만약 원하는 위젯이 표시되지 않으면 아래의 '모두 찾아보기'를 클릭하거나 검색 필드에 위젯 이름을 넣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블록 위젯을 사용하는 예시 영상:

https://youtu.be/dB3_nCsjUt4?si=n38FylhdLaGItGdz 

워드프레스 5.7 버전에서 블록 에디터 기능이 개선되어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위젯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축키를 사용하면 더 빠르게 추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시간과 능률을 향상시키는 워드프레스 구텐베르크 키보드 단축키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워드프레스 구텐베르크 키보드 단축키를 활용하면 글 작성 또는 수정 시에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 키보드로 대부분의 작업을 처리할 수 있어 시간을 절감하고 작업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

www.thewordcracker.com

예를 들어, 유튜브 영상을 추가하고 싶은 경우 문단 블록에서 /youtube를 입력하면 유튜브 영상을 삽입할 수 있는 위젯이 표시됩니다. ('/you' 정도까지만 입력해도 유튜브 위젯이 표시될 것입니다.)

이 방식을 이용하면 글을 작성할 때 보다 빠르게 이미지, 갤러리, 유튜브 영상 등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가령, '갤러리' 블록을 추가하고 싶은 경우 /갤러리를 입력하면 갤러리 블록을 추가할 수 있도록 표시됩니다.

사이드바에 위젯을 추가하거나 업데이트한 후에는 오른쪽 상단의 '업데이트'를 클릭하여 업데이트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5.8에 새로 추가된 위젯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포스트를 작성할 때 사용하는 블록 에디터를 위젯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이전보다 더 편리하고 유연하게 사이드바나 푸터 위젯 영역을 꾸밀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가 장기적으로는 전체 사이트를 기본 에디터(구텐베르크)로 편집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나가는 것 같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180

 

워드프레스 구텐베르크 갤러리 기능 (기본 에디터)

워드프레스에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갤러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무료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나 아바다, 엔폴드 등에 탑재된 페이지 빌더에서도 비슷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보다 정교한 갤러리를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5.8의 새로운 기능 - Template Editor, 블록 위젯 도입 등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2021년 7월 21일(우리나라 시각으로 7월 22일 새벽)에 워드프레스 5.8 업데이트가 릴리스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5.8 버전에서는 특히 3가지 기능이 새로 도입되어 전체 사이트 편집(Full Site Editing)을

www.thewordcracker.com

 

워드프레스 5.7 업데이트 - 새로운 기능 소개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워드프레스 5.7 업데이트가 릴리즈되었습니다. 2021년에는 네 번의 메이저 릴리즈가 계획되어 있으며 올해 워드프레스의 목표는 구텐베르크를 통한 전체 사이트 편집(Full Site Editing via Gutenberg)이

www.thewordcracker.com

 

베스트셀링 DIVI 테마
16주년 기념 세일!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