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wp_posts 테이블 크기가 너무 큰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4. 18. 11:04 • 댓글:

워드프레스 DB 크기가 너무 큰 경우 DB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DB 최적화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phpMyAdmin에서 optimize 쿼리를 사용하여 개별 DB 테이블의 최적화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저는 관리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wp_posts 테이블 크기가 300MB에 달해 DB 최적화를 시도해보니 크기가 조금 줄었습니다. 오랫동안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를 하지 않은 경우 DB 크기가 크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wp_posts 테이블 크기가 너무 큰 경우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WP-Sweep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DB 최적화를 수행하면 속도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성능 향상시키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불필요한 데이터를 삭제하면 DB의 크기를 상당히 줄일 수 있고, 사이트 성능 향상에도 약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는 수동으로 할 수도 있고 플러그인을

www.thewordcracker.com

관리 중인 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글이 약 7000개 정도가 있는데, wp_posts 테이블의 크기가 300MB에 달했습니다.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DB 크기가 글 개수에 비해 너무 큰 경우에는 "wp_posts table extremely large" 글을 참고하여 phpMyAdmin에서 최적화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Most of the space in that table in your case is taken by the overhead. 919MB is full size, with 885MB of overhead. Overhead is caused by the storage and index write operations in the MyISAM database engine storage. You can run this query to clear overhead:

또는, 이제 기본 MySQL 엔진인 InnoDB 엔진으로 모든 테이블을 변환하면 오버헤드를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한다고 합니다.

Or, you can convert all tables to InnoDB engine, it is the default MySQL engine now, and it is better in dealing with the overhead and just better than MyISAM engine your table is using now.

InnoDB 엔진인 경우 최적화를 수행해도 크기가 크게 줄어들지 않는 것 같습니다. phpMyAdmin에서 다음 쿼리를 실행해보았습니다.

OPTIMIZE TABLE `wp_posts`

wp_posts는 워드프레스 테이블 프리픽스에 따라 적절히 바꾸시기 바랍니다.

MySQL optimize 쿼리

위의 쿼리를 실행한 후에 테이블 크기를 살펴보니 50MB 정도 크기가 줄어든 것으로 표시되네요.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크기 최적화

DB 작업은 위험하므로 작업을 하기 전에 항상 백업을 해놓으시기 바랍니다.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은 웹호스팅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cPanel을 제공하는 웹호스팅(예: 블루호스트)에서는 cPanel에 로그인하여 phpMyAdmin 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

홈페이지 제작 또는 관리 작업을 하다 보면 데이터베이스(Database)에 접속해야 하는 할 때가 있습니다. 해외호스팅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는 블루호스트 계정에 로그인하여 phpMyAdmin 클라이언

avada.tistory.com

가비아를 이용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가비아 웹호스팅: phpMyAdmin 접속 방법

국내 웹호스팅 중 하나인 가비아에서는 My 가비아의 호스팅 관리 콘솔에 접속하여 phpMyAdmin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가비아 웹호스팅에서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최근 들어

avada.tistory.com

카페24의 경우 보안상의 이유로 phpMyAdmin 서비스를 종료했으므로 phpMyAdmin에 접속하려면 수동으로 이 툴을 설치한 후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DB를 반드시 백업한 후에 DB 작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DB 작업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백업본이 없으면 되돌릴 수 없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wp_posts 테이블 크기가 너무 큰 경우 DB를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오랫동안 DB 최적화를 실행하지 않았다면 DB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최적화를 수행하면 DB 크기가 크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트 속도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관리자 페이지 속도가 너무 느린 사이트에서 DB 최적화를 수행하니 속도가 정상화되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참고

avada.tistory.com/2155

 

빠른 워드프레스 블로그용 테마 - GeneratePress

워드프레스에는 정말로 많은 무료 및 유료 테마가 있기 때문에 사용 목적에 따라, 개인 취향에 따라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GeneratePress와 같은

avada.tistory.com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 (SEO 글쓰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Yoast SEO 플러그인을 오랫동안 사용하다가 얼마 전에 Rank Math로 SEO 플러그인을 바꾸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

www.thewordcracker.com

 

베스트셀링 DIVI 테마
16주년 기념 세일!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