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구텐베르크)를 페이지 빌더로 만들어주는 Stackable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12. 3. 11:38 • 댓글:

워드프레스 5.0 버전부터 기본 편집기가 고전 편집기(Classic Editor)에서 블록 에디터(구텐베르크)로 바뀌었습니다. 블록 에디터가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엘리멘터와 같은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면 보다 수월하게 전문적인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Stackable은 블록 에디터를 페이지 빌더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블록 라이브러리를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구텐베르크)를 페이지 빌더로 만들어주는 Stackable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서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지 않고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 Stackable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블록 에디터를 페이지 빌더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록 에디터가 계속 발전을 하면 페이지 빌더 시장을 잠식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금은 페이지 빌더들이 기능성과 사용 편의성을 강화하면서 경쟁하고 있는 형국 같습니다. 아바다, 엔폴드, Divi 등 인기 유료 테마들은 자체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고 있고, Jupiter 등과 같은 테마에서는 무료 페이지 빌더인 Elementor를 기본 페이지 빌더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무료 테마를 사용하더라도 엘리멘터와 같은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면 괜찮은 수준의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는 코딩 지식이 없어도 전문적인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페이지 빌더 자체가 무겁기 때문에 최적화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몇 년 전까지 비주얼 컴포저(현재 명치 "WPBakery Page Builder")가 많은 유료 테마에 번들로 탑재되었지만 속도 문제 때문에 지금은 엘리멘터에 밀리고 있습니다.

Stackable은 블록 에디터 (구텐베르크)에 다양한 블록을 추가하는 블록 라이브러리입니다.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을 설치하여 테스트해보니, 무료 버전에서도 괜찮은 블록들이 제공되는 것 같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현재 3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고, 사용자 평점이 4.9점(5.0 만점)으로 높은 편입니다.

Blocks 아래의 Stackable 섹션에서 Stackable에서 제공하는 블록들이 표시됩니다. 아코디언, 인용구, 포스트, 버튼, Call to Action, 카드, 고급 컬럼 & 그리드 등 유용한 블록들이 제공됩니다.

Posts 블록의 경우 무료 버전에서는 기본(그리드) 레이아웃과 리스트 레이아웃, 두 가지 레이아웃이 제공됩니다.

유료 버전에서는 포트폴리오 레이아웃 등 더 많은 레이아웃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무료 버전에서는 Load More 버튼을 표시하는 기능과 Offset (오프셋) 기능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포스트 블록을 사용하여 happist 사이트와 같이 포스트들을 카테고리별로 나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Happist님 사이트에는 GeneratePress 테마와 Stackable 플러그인이 사용되었습니다. 가볍고 빠른 사이트를 원하는 경우 GeneratePress와 같은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유료 버전을 사용하여 위의 그림과 같이 보다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포스트를 나열할 수 있고, 오프셋 기능(예를 들어, 특정 카테고리 내의 글을 최신순으로 나열하되 최근에 발행된 4개 포스트는 생략하고 다섯 번째 글부터 나열하고자 할 때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썸네일(특성 이미지), 타이틀, 메타 정보(작성자, 날짜, 댓글 개수), 요약문 등의 요소를 표시할지 여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 버전에서도 재사용 가능한 블록들이 제공됩니다. [업데이트: 아래 그림의 재사용 가능 블록은 Stackable에서 제공되는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보통은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할 것 같지만, 정교한 사이트를 만들고 싶은 경우에는 더 많은 블록과 기능(예: 블록 CSS 사용자 정의하기)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버전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지 않고 사이트를 만들고 싶지만 페이지 빌더에서 제공하는 일부 기능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 Stackable – Page Builder Gutenberg Blocks 플러그인이 대안으로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는 무료 버전을 사용하여 원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정교한 기능이나 더 많은 블록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유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참고

avada.tistory.com/916

 

워드프레스 아바다(Avada) 테마 데모 설치 및 제거

워드프레스 아바다(Avada)는 현재 45만 개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링 테마입니다. 아바다 테마가 Themeforest에서는 가장 많은 판매량을 자랑하고 있으며, 최근 50만 고객을 돌파한 Elegant Themes의 Divi 테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