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오류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6. 23. 22:47 • 댓글:

티스토리에서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카테고리에 글이 없을 때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테스트용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빈 카테고리가 없어도 이 문제가 발생했지만 브레드크럼을 추가해주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티스토리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오류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에서 '새로운 탐색경로 문제가 발견됨'이라는 경고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탐색경로 문제 해결하기를 클릭하여 문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브레드크럼(이동경로)을 추가해주니 이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표시되었습니다.

브레드크럼을 표시하는 티스토리 스킨이 있다고 들은 것 같습니다. 저는 몇 년 전에 워드프레스의 한 테마에서 사용되었던 브레드크럼을 흉내 내어 티스토리 스킨에 적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 매거진 스킨에 브레드크럼을 추가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다른 티스토리 스킨에도 비슷한 방법으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Magazine 스킨에 브레드크럼을 추가하는 방법

브레드크럼(Breadcrubmb; 이동 경로)을 추가하면 SEO(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난 달에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스킨을 Magazine으로 변경했습니다. 티스토리의 신규 스킨 Magazine으로

avada.tistory.com

브레드크럼을 표시하면 SEO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블로그의 글 제목 바로 위에 브레드크럼(이동경로)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구글 검색엔진에 글이 노출될 때 다음 그림과 같이 카테고리 이름이 표시됩니다. 하지만 네이버에서는 이동경로가 검색 결과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마치며

구글 서치 콘솔에서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글이 없는 카테고리가 있다면 삭제해보시고,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브레드크럼 관련 코드를 스킨 파일에 추가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브레드크럼은 그 자체로 SEO(검색엔진최적화)에 도움이 되므로 브레드크럼을 표시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자동으로 모든 글에 자동으로 브레드크럼을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2020/05/14 - [IT & 기타/티스토리] - 티스토리 블로그의 모든 글에 자동으로 목차 표시하는 방법

참고

 

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 SEO에 적합한 글 작성하기

돈 버는 기술이나 돈 버는 방법을 다루는 블로거나 유튜버들 중 일부는 블로그는 돈 들이지 않고 시작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말에 혹하여 블로그를 시작해도 방문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