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파일 업로드 시 'Unexpected response from the server' 오류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4. 19. 00:08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파일을 업로드할 때 'Unexpected response from the server' 오류가 발생하면서 파일 업로드에 실패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파일 업로드 시 'Unexpected response from the server'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에서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파일을 업로드할 때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Unexpected response from the server. The file may have been uploaded successfully. Check in the Media Library or reload the page.

이 문제에 대해 https://wordpress.org/support/topic/wordpress-wont-allow-me-to-upload-mp3-to-wordpress/ 글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The “Unexpected response from the server…” error message replaced the old “HTTP error” message and means there was a serious error on the server, usually a PHP fatal error/server crash.

If you have access to any server logs, please try uploading several times then look at the logs. If you don’t have access to error logs, contact your web hosting company and ask them to look at the error logs around the time you tried to upload.

 

워드프레스 미디어 파일 업로드 시 'HTTP 오류' 해결 방법

워드프레스의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미디어 파일 업로드 시 "HTTP error"(HTTP 오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HTTP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워드프레스 알림판 > 도구 > 사이트 상태 (Site Health)를 클릭하여 표시된 오류가 없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버 로그를 확인할 수 있다면 몇 차례 파일을 업로드하여 로그에 기록된 에러를 체크하여 문제의 원인 파악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에러 로그 (Error Log)에 접근할 수 없는 경우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파일을 업로드할 때 오류가 발생하는지 체크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Bluehost)와 같이 cPanel이 제공되는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Error (또는 Error Logs) 툴을 통해 사이트에서 발생하는 에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몇 년 전에 간혹 "HTTP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경험했지만 최근 들어 이런 오류가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기존의 "HTTP 오류"는 이제 "Unexpected response from the server (서버로부터 예상치 않은 응답)" 오류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이 오류가 발생하면 서버 문제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는 파일 업로드 제한 설정을 높여보고 그래도 안 되면 웹호스팅에 연락하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직접 서버를 운영하는 경우에 이 문제가 발생하면 퍼미션 문제 등도 체크해보면 좋을 듯합니다. 특히 라즈베리파이 등을 이용하여 직접 서버를 돌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운영할 때 이상한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서버를 직접 셋업하여 운영하면 그 과정에서 서버 운영 관련 지식을 익힐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집에서 서버 직접 돌리기 - 공짜로 하는 방법이 있는데 굳이 돈을 쓸 이유가 있나요?

제가 대학생이었을 때 오라클 다니던 선배 집에 놀러 갔다가 구형 컴퓨터 본체를 이용하여 서버를 만들어 돌리는 것을 보았습니다. 컴퓨터를 서버로 돌릴 수 있다는 것은 책을 통해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 본 것은 당시가 처음이어서 매우 신기해했던 기억이 납니다.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를 활용하여 서버를 만들어서 돌릴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면 정말 좋을 것입니다.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