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AMP for WP 플러그인에서 전면 페이지 설정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3. 28. 00:44 • 댓글:

AMP(Accelerated mobile page)를 적용하면 표준 모바일 페이지보다 15~80%까지 속도가 빨라진다고 합니다. 만약 모바일 기기에서 사이트 속도가 느려서 고민되는 경우 AMP 적용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MP를 적용하면 모바일 기기에서 구글을 검색하면 AMP 페이지가 검색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스마트폰에서 구글을 검색하면 AMP 페이지는 AMP 기호가 표시되어 SEO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AMP, AMP for WP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테마(예: 뉴스페이퍼)에서 AMP 플러그인을 제공하는 경우 해당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알림판 >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AMP로 검색해보면 공식 AMP 플러그인과 AMP for WP, 두 플러그인이 상단에 검색됩니다.

AMP for WP를 이용할 경우 쉽게 애널리틱스 코드와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AMP 페이지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공식 AMP 플러그인보다 AMP for WP가 사용자 평가에서 더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AMP for WP 플러그인에서 전면 페이지 설정 방법

AMP for WP를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Basic Setup과 Advanced Setup 중에서 패널 보기를 선택하도록 안내하는 팝업을 표시합니다.

둘 중에 어느 것을 선택해도 상관없습니다. 나중에 변경이 가능합니다. 세부적으로 설정하려면 Advance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Basic Setup을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할 항목이 별로 없습니다.

Advance Setup을 선택하면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전면 페이지 설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General 탭에서 AMP Support > Homepage 옵션을 비활성화(OFF)하는 경우 www.example.com/amp 페이지를 방문하면 비 AMP 페이지(즉, www.example.com)로 리디렉션됩니다.

Homepage 옵션을 활성화(ON)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화면이 바뀝니다.

저장을 한 다음 www/example.com/amp를 브라우저에 입력하여 전면 페이지를 방문해보면 최신 글 목록이 나열된 페이지가 표시될 것입니다.

전면 페이지를 지정하려는 경우 Custom Front Page (사용자 정의 전면 페이지)를 활성화(ON)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전면 페이지를 직접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Select Page as Front Page (전면 페이지로 설정) 옆의 드롭다운 리스트에서 AMP 버전의 전면 페이지로 사용할 페이지를 지정하도록 합니다. 저장한 후에 AMP 페이지가 제대로 표시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테스트로 베스트셀링 테마인 아바다 테마의 페이지 빌더(Fusion Builder)로 만든 페이지를 AMP 버전의 전면 페이지로 지정해보니 레이아웃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네요. 그런 경우 Custom Front Page 옵션을 OFF하시기 바랍니다.

커스텀 프런트 페이지를 지정할 경우 레이아웃이 깨지는 경우가 있다.

마치며

이상으로 AMP for WP 플러그인에서 AMP 버전의 전면 페이지를 지정하는 옵션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AMP를 적용하려는 경우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AMP를 적용했다가 어떤 이유로 비활성화하는 경우, AMP 페이지로 접속하는 방문자들은 404 Page Not Found (페이지 없음) 페이지를 보게 될 것입니다. 그런 경우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AMP 제거 후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방법

모바일 사용 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모바일 기기에서 사이트 로드 속도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AMP(Accelerated mobile page)를 적용하면 표준 모바일 페이지보다 속도가 15~80%까지 빨라져 구글 SEO에 유리..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