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컴퓨터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11. 26. 08:10 • 댓글:

드물지만 다른 사용자의 컴퓨터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특정 컴퓨터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접속하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려고 시도할 경우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접속이 거부되는 문제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Not Found
The requested URL /wp-admin was not found on this server.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 문제 해결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캐시 삭제

먼저 문제가 되는 컴퓨터에서 브라우저 캐시와 쿠키를 모두 삭제해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도 캐시(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를 삭제하도록 합니다. 

크롬의 경우 주소 창에 "chrome://history/"를 입력한 후에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를 클릭하여 캐시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크롬 캐시 삭제

크롬에서만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크롬에서만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크롬에 설치된 확장 기능(Extension)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확장 기능을 모두 비활성화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플러그인 문제

워드프레스에 설치된 보안 플러그인에서 특정 IP 주소를 차단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보안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보안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 문제

웹호스팅 레벨에서 특정 IP 대역을 차단하고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여 문제가 되는 컴퓨터에 연결된 인터넷 회선의 IP 주소가 차단되어 있지 않은 지 체크하도록 합니다.

사용자 컴퓨터 문제

문제가 되는 사용자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감염되거나 악성코드에 감염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가령 hosts 파일이 변조되어 잘못된 사이트로 접속이 되거나 접속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컴퓨터에서 C:\Windows\System32\drivers\etc 아래에 있는 hosts 파일을 열어서 이상한 라인이 추가되어 있지 않은 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상한 라인이 추가되어 있다면 파일을 삭제하고 새로운 빈 파일을 하나 만들고 이름을 hosts로 지정하도록 합니다. 

윈도우 hosts 파일hosts 파일을 편집기 파일로 열어 보면 기본 hosts 파일에는 그림과 같이 모두 주석으로 처리되어 있고 예시로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보여준다.

그리고 다음 라인을 hosts 파일에 추가하여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102.54.94.97     example.com          # 접속하고자 하는 사이트. IP 주소는 접속하려는 사이트의 IP 주소로 변경

참고로 다음과 같은 라인을 추가하면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도록 차단됩니다("호스트(hosts) 파일을 이용해 특정 웹 사이트 차단하는 방법 입니다." 참고). 유해 사이트를 차단할 때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7.0.0.1     example.com


마치며

특정 컴퓨터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외에 다른 원인이 있는 경우 아래 댓글로 알려주시면 내용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