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웹호스팅 업체 랜섬웨어 감염으로 사이트 접속 불가

2019. 11. 1. 댓글 4

국내 웹호스팅 업체 중 하나인 라온넷이 랜섬웨어 해킹으로 현재 사이트 접속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에게 문자를 통해 개별적으로 랜섬웨어 감염 공지가 발송된 것 같습니다.

라온넷 랜섬웨어출처: sir.kr

안타깝게도 중소 웹호스팅 업체들은 보안에 충분히 투자할 수 없는 한계 때문에 랜섬웨어 등 해커들의 공격에 취약한 편입니다. 2년 전 인터넷 나야나가 랜섬웨어에 감염되어 해커에게 거액을 주고 서버를 복구한 적이 있습니다.

해커들이 라온넷닷컴 업체에게 과도한 금액을 요구하는 바람에 서버 복구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해커가 요구하는 비용을 지불해도 서버가 복구되리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미연에 이런 사태를 방지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아무쪼록 사태가 잘 수습되기를 바랍니다.

웹호스팅 업체에서 자동 백업/복원 시스템을 갖추고 있더라도 사용자가 직접 백업하여 컴퓨터나 클라우드에 보관해놓는 것이 안전합니다.

저는 중요한 사이트는 한 달에 1~2회 정기적으로 전체 백업본을 다운로드받아 PC에 저장해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별로 중요하지 않는 것은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백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별로 좋은 습관은 아니지만... 정기적으로 백업하여 PC에 저장하는 작업이 여간 귀찮은 게 아닙니다.ㅠ)

웹호스팅 디스크 공간이 충분하다면 워드프레스에서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간편하게 백업하여 PC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항상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정기적으로 백업하고,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안전하게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