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파일 위치를 찾는 방법(문자열 검색)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7. 12. 3. 09:55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특정 문구가 어느 파일에 위치해 있는지 궁금한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브라우저에 표시되는 페이지의 특정 문구가 있는 소스 파일을 찾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먼저 알아두어야 할 점은 워드프레스는 PHP 기반이기 때문에 브라우저에 표시되는 Html 코드가 어떻게 표시되는지 그 과정을 이해하면 도움이 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파일 위치를 찾는 방법(문자열 검색)

먼저 "워드프레스 블로그 페이지 요청 구조"를 참고하여 워드프레스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웹 브라우저에 컨텐츠가 표시되는지 이해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리눅스 명령어로 문자열 검색

SSH에 접속이 가능한 경우 다음과 같은 리눅스 명령어를 사용하면 정말 간단합니다.

$ grep -rn "a string you want to search"

또는

$ find . -name "*" | xargs grep -n "a string you want to search"

저가 웹호스팅(가령 공유호스팅)에서는 보통 SSH 접속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Siteground(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공유호스팅에서도 SSH 접속을 허용합니다.

리눅스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이 방법이 제일 간단할 것 같습니다.

조금 귀찮더라도 EmEditor와 같은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하면 폴더 전체에서 문자열(string)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EmEditor를 오랫동안 사용해고 있어서 이 에디터를 선호합니다. 

EmEditor는 유료 텍스트 에디터입니다. 30일간 시험 사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특히 정규식(정규표현식)까지 지원하므로 강력한 검색이 가능합니다. 규식씨에 대한 정보는 구글을 검색해보면 다양하게 검색이 될 것입니다. 제대로 규식씨를 익히려면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많은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EC%A0%95%EA%B7%9C_%ED%91%9C%ED%98%84%EC%8B%9D

하지만 단순히 파일 위치만 확인한다고 해서 원하는 수정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말씀드렸듯이 워드프레스는 PHP 기반이기 때문에 PHP에 대한 약간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