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이미지에 대체 텍스트(Alt Text)를 설정하여 SEO 향상시키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3. 21. 21:52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는 이미지를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업로드하거나 이미지를 삽입할 때 이미지에 대체 텍스트(Alt Text)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SEO를 위해 이미지에 이미지의 내용을 적절히 설명하는 대체 텍스트를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이미지에 대체 텍스트(Alt Text)를 설정하여 SEO 향상시키기

이미지를 미디어 라이브러이에 업로드할 때 "대체 텍스트"와 이미지의 "타이틀" 및 "캡션"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라이브러리 속성 설정
그림 1. 첨부파일 상세 정보.

그리고 업로드된 이미지 파일의 대체 텍스트, 타이틀, 캡션 등의 속성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의 속성을 수정하려면 워드프레스 알림판 > 미디어 > 라이브러리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등록된 이미지 리스트가 나열됩니다.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면 그림 1과 같은 "첨부 파일 상세 정보" 팝업이 표시되어 이미지 속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이미지 편집
그림 2. 미디어 라이브러리.

블록 에디터(구텐베르크)

워드프레스 버전 5.0 이상에서 기본 편집기인 블록 에디터(Block Editor)에서는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한 후에 오른쪽의 '블록' 탭에서 이미지의 "대체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 ALT 텍스트 지정하기

'블록' 패널에서 대체 텍스트를 수정해도 미디어 라이러브리에서는 변경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고전 편집기

워드프레스 4.x 이하 버전을 사용하거나 고전 편집기(Classic Editor)를 활성화한 경우 고전 편집기를 이용하여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바다와 같은 일부 테마에서도 고전 편집기가 사용됩니다.

고전 편집기에서 이미지를 삽입한 경우 이미지를 클릭하고 편집 아이콘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고전 편집기 ALT 텍스트 지정하기

이미지 세부정보 창이 표시되면 대체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고전 편집기 ALT 텍스트 지정하기

비주얼 컴포저(WPBakery Page Builder) 같은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여 페이지를 제작하는 경우에도 이미지를 추가할 때 미디어 라이브러리로 이미지를 업로드하거나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업로드된 이미지를 선택하면서 Alt Text를 설정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추가할 때 '대체 텍스트'를 입력하면 SEO(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

검색엔진은 이미지를 읽을 수 없기 대문에 이미지를 설명할 수 있는 "대체 텍스트"를 검색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이미지에 대체 텍스트(Alt Text)를 직접 추가하여 사이트 방문자와 검색엔진에게 사이트의 이미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검색어와 관련 검색 결과를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이미지에 '대체 텍스트'를 입력하지 않았다면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각 이미지의 '대체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누락된 ALT 텍스트 지정하기

Rank Math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Image SEO 모듈을 활성화하면 ALT 속성이 누락된 이미지에 ALT 텍스트로 일괄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누락된 ALT 텍스트 지정하기

Alt attribute format(대체 텍스트 형식)에서 어떤 식으로 ALT 텍스트를 지정할 것인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Add missing TITLE attributes를 활성화하면 TITLE 속성이 누락된 이미지에 타이틀 텍스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옵션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추세라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이미지 SEO: Rank Math의 Image SEO 모듈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이미지는 글에 생기를 불어넣고 SEO에 도움이 되므로 글에 이미지를 적절히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지에 alt 또는 title 속성을 지정하지 않은 경우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인 Rank Math의 Ima

www.thewordcracker.com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