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가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과연 어려울까요?
워드프레스는 과연 어려운 CMS일까?
이 부분에 대해 조금 생각해보았습니다. 사용하기 어렵다고 인식하는 이유는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와 달리 직접 선택해야 할 사항들이 많기 때문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가 복잡하게 보이는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사용법을 무시하고 무작정 시작하는 것도 워드프레스를 어렵게 느끼는 이유 중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기능을 고도화하는 작업은 일반 사용자가 접근하기 어렵고 개발자의 몫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사용법과 테마 사용법을 익히면 웬만한 사이트는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는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코딩을 잘 아는 사용자라 할지라도 워드프레스의 기본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웹 분야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 번역을 하는 번역가이고 나이도 젊지 않은 저 같은 사람도 워드프레스의 기본적인 사용법과 테마 등의 사용법을 익혀서 많이 부족하지만 조금 다룰 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누구나 조금의 노력으로 충분히 워드프레스를 웬만큼 다룰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워드프레스를 시작한다면 먼저 시중에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는 책을 하나 구입하거나 다음 글을 보시면 조금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정 기능이 요구되는 경우 개발자라면 직접 구현할 수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플러그인을 많이 사용하면서 배워 나가는 것 같습니다. 플러그인으로 구현이 어려운 경우에는 개발자에게 의뢰해야 할 것입니다. (이 부분은 다른 플랫폼을 사용하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글자색, 글자 크기 등을 변경하려는 경우 기본적인 CSS를 익히면 도움이 됩니다. 아바다 같은 일부 테마에서는 코딩을 몰라도 비교적 세부적으로 조정이 가능하지만 CSS를 조금 알면 훨씬 수월해질 것입니다.
기본적인 CSS는 익히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구글을 검색해보면 무료 강좌도 있으므로 활용하거나 시중에서 책을 하나 구입할 수 있습니다. CSS를 익혀서 워드프레스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속성으로 알고 싶은 분은 여기에서 서비스를 의뢰(유료)하실 수 있습니다.
웹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전혀 모르는 경우 워드프레스가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사항을 익히고 하나씩 배워나간다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아는 디자이너분은 아바다 테마 하나만 익혀서 아바다 테마로 거의 모든 사이트를 다 만들고 있습니다. 그 분을 보면서 디자이너가 워드프레스를 제대로 익히면 최강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워드프레스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다면 네이버 카페에 가입하여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