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폴더가 이미 존재합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6. 17. 13:51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테마나 플러그인을 설치할 때 '폴더가 이미 존재'한다는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설치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업데이트 압축 푸는 중.
플러그인을 설치.
폴더가 이미 존재합니다. /www/wp-content/plugins/revslider/
플러그인 설치 실패.

워드프레스에서 '폴더가 이미 존재합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대처 방법

이 오류는 메시지에서 알 수 있듯이 이미 해당 플러그인이나 테마의 폴더가 존재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 문제로 인해 설치에 실패하는 경우 FTP에 접속하여 해당 플러그인/테마의 폴더를 삭제하시면 됩니다. 위의 예시에서는 [**/wp-content/plugins**] 폴더 아래에 있는 레볼루션 슬라이더 플러그인의 폴더를 삭제하면 문제가 재발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폴더 삭제

파일질라 같은 FTP 클라이언트로 FTP에 접속하여 해당 폴더(예: [**/wp-content/plugins/revslider/**])를 선택하고 키보드의 [**Del**] 키를 누르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삭제'를 선택하여 폴더를 삭제하도록 합니다.

FTP 접속 정보를 모르는 경우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블루호스트 등 cPanel 환경을 제공하는 웹호스팅에서는 FTP 계정을 추가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FTP 계정 만들기 (새로운 cPanel 인터페이스)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는 cPanel을 제공하므로 수월하게 FTP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외부인이 내 사이트에 FTP를 통해 접속하도록 허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에서 '디렉터리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또는 '업로드된 파일이 WP-CONTENT/UPLOADS/2019/06 로 옮겨질 수 없습니다'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테마나 플러그인의 설치/업데이트가 실패하는 경우에는 먼저 웹 서버의 디스크 공간이 충분한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경우 여유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여 이런 문제가 발생합니다.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면 사이트에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 같은 해외 호스팅에서는 저렴한 비용에 비교적 큰 공간과 트래픽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해외 호스팅이 느리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많이 개선된 것 같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