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NAS에 Let's Encrypt SSL 인증서 설치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5. 26. 20:29 • 댓글:

시놀로지 NAS에 Let's Encrypt SSL 인증서를 설치하고 자동으로 갱신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Let's Encrypt는 무료이고, 와일드카드 인증서까지 지원하므로 사용하지 않을 이유는 없는 것 같습니다.

SSL 인증서
SSL 보안서버 인증서를 설치하여 올바르게 구성하면 브라우저 주소란에 자물쇠 기호가 표시된다.

시놀로지 NAS에 Let's Encrypt SSL 인증서 설치하기

해외 블로그의 "Install a Let’s Encrypt SSL certificate on a Synology NAS" 글을 보면 시놀로지 NAS에 Let's Encrypt SSL 인증서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음 사항을 갖추어야 합니다.

  • example.com과 같은 자신만의 도메인이 있어야 합니다. 닷컴(.com) 도메인을 저렴하게 구입하려는 경우 고대디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고대디 .com 도메인 등록 할인" 참고).
  • DDNS 서비스 구성. 무료인 Synology DDNS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구성한 DDNS 서비스로 요청을 포워드하도록 도메인 등록 대행업체에서 CNAME DNS 레코드 생성
  • 포트 80에 대하여 라우터에서 NAS로 포트 포워딩하도록 활성화

검색엔진을 검색해보면 다양한 글이 검색되므로 비교적 수월하게 NAS에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시놀로지 NAS에 Let's Encrypt SSL 인증서를 설치한 후에 사이트 주소를 모두 http://에서 https://로 변경하고 http:// 트래픽을 https:// 트래픽으로 리디렉션되도록 설정해주면 됩니다(참고).

  1. SSL 인증서 발급받아 설치
  2. 해당 도메인의 모든 http 주소를 https로 변경
  3. Force HTTPS, Really Simple SSL 같은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모든 http 트래픽을 https 트래픽으로 리디렉션시키기

저는 가상 서버 호스팅(VPS)을 제공하는 Vultr에서 테스트 용도로 서버를 생성하여 사용하는 정도이고 실제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SSL 보안서버 인증서의 경우 카페24 등 국내 웹호스팅에서는 유료로 판매하고 있지만 블루호스트, 사이트그라운드 등 해외호스팅에서는 무료로 SSL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서버를 세팅하고 운영하는 작업이 재미있다면 직접 서버를 운영하는 것이 좋겠지만, 저처럼 서버 운영에 대한 지식이 제한적이라면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것이 시간을 절감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 같습니다.

실제로 서버 지식이 부족하지만 서버를 직접 만들어서 운영하다가 서버 문제로 인해 사이트를 며칠 동안 못 돌리고, 그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을 간혹 목격하게 됩니다. 물론 그런 과정을 통해 실력을 향상시키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문제 해결을 위해 투자하는 시간과 노력을 내가 자신 있는 분야에 투자하여 나의 스킬을 더욱 향상시킨다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되기도 합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