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붙박이 댓글 설정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5. 6. 18:02 • 댓글:

댓글 중 특정 댓글을 하이라이트 댓글로 설정하여 다른 댓글보다 맨 위에 고정되도록 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기본 댓글 시스템에서는 댓글을 상단에 고정하는 기능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이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으로 두 가지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Disqus 댓글 시스템 사용

Disqus 댓글 시스템을 사용하면 사용자들이 게스트로 댓글을 달거나 Disqus 또는 페이스북 등의 소셜 로그인을 통해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그리고 Disqus에서는 특정 댓글을 강조하여 상단에 표시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Disqus 댓글

위의 그림과 같이 상단에 고정하려는 댓글의 맨 오른쪽의 아래 방향 화살표를 클릭하고 "이 댓글 강조하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디스커스 댓글 강조

그러면 "댓글을 강조했습니다. 강조한 댓글은 맨 위에 나타날 것입니다"가 표시되면서 해당 댓글이 '강조 표시'됩니다.

디스커스 댓글을 사용하면 디스커스 계정을 가진 사용자들이 쉽게 댓글을 달 수 있어 나름 편리합니다. 그리고 디스커스를 통해서도 사용자들이 유입되므로 SEO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스커스 사용자들이 많은 편이 아니고 디스커스 댓글이 구글에 노출될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 노출이 잘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도 티스토리 기본 댓글과 디스커스 댓글을 동시에 추가하여 사용하다가 디스커스 댓글 사용 빈도가 너무 없어서 최근 새로운 스킨으로 바꾸면서 디스커스는 제거했습니다.

워드프레스 기본 댓글 시스템에서 붙박이 댓글(댓글 고정) 기능 구현하기

워드프레스에서는 Sticky Comments라는 플러그인이 이 기능을 제공했지만, 오래 전에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저장소에서 제거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특정 댓글을 상단에 고정하려면 다음 stackexchange 문서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링크된 글에 제시된 코드를 활용하여 'sticky' comment meta로 지정된 댓글을 '붙박이 댓글'로 표시하고 댓글 순서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Sticky Comments 플러그인의 코드를 참고하여 댓글을 sticky 댓글로 표시할 수 있는 UI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