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썸네일 문제: 이미지가 일정하지 않거나 표시되지 않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3. 23. 00:30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테마를 변경하거나 사이트를 이전한 후에 썸네일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테마를 변경한 후에 썸네일(특성 이미지)이 예상과 달리 크기가 일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Regenerate Thumbnails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썸네일을 다시 생성해주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테마와 플러그인에서는 고유의 썸네일 크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존 테마에서 생성된 썸네일 종류가 새로운 테마에서 생성하는 썸네일과 다른 경우가 보통이므로 테마를 변경하면 썸네일이 어색하게 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테마를 변경한 후에는 반드시 썸네일을 재생성해줍니다.

썸네일 이미지를 다시 생성해주는 Regenerate Thumbnails 플러그인

Regenerate Thumbnails는 현재 100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플러그인 > 새로 추가로 이동하여 "Regenerate Thumbnails"로 검색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썸네일 재생성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한 후에는 도구 > Regenerate Thumbnails로 이동하여 썸네일을 다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썸네일 재생성

위의 그림에서 "Delete thumbnail files for old unregistered sizes in order to free up server space. This may result in broken images in your posts and pages." 옵션을 선택할 경우 기존의 미등록 크기에 대한 썸네일 파일을 삭제하게 됩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서버 공간을 절약할 수 있지만 예상치 않게 이미지가 깨질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생각하여 이 옵션의 선택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웹서버 공간이 충분하면 이 옵션을 체크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새로 생성할 썸네일이 많을 경우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한 후에는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거나 삭제해도 됩니다. 저는 보통 삭제하는 편입니다.

웹서버 공간 부족으로 인한 썸네일 문제

웹호스팅 서버에 공간이 충분하지 않으면 썸네일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관리중인데 위 사진의 하단처럼 일부 사진들에 오류가 생깁니다.
까페 24에서 사용량을 모니터링 해봤더니 웹하드용량이 부족하던데 그래서 저런 문제가 생기는 걸까요?
다른 사진으로 변경해봐도 똑같이 파일명만 뜰뿐 이미지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인)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웹하드 용량을 늘린 다음 Regenerate Thumbnail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썸네일을 재생성해주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저렴한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

참고로 Bluehost나 SiteGround 등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면 비교적 저렴한 비용에 용량과 트래픽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