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WP Rocket 캐시 플러그인 가격 변경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3. 8. 09:32 • 댓글: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속도가 느린 경우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속도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무료 및 유료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캐시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많이 사용되는 무료 캐시 플러그인으로 W3 Total Cache, WP Super Cache, Hyper Cache 등이 있습니다.

저는 초기에 W3 Total Cache와 WP Super Cache를 사용하다가 지금은 대부분의 사이트에 Hyper Cach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 테스트하여 사이트와 궁합이 맞는 플러그인을 선택하면 좋을 듯 합니다.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할 경우 예상치 못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령, 글을 발행해도 홈 페이지에 표시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설정을 달리하여 테스트해보고,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다른 플러그인으로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잘 아시겠지만 두 개 이상의 캐시 플러그인을 동시에 설치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하나만 설치하도록 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제공하는 WP Optimizer라는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캐시 플러그인으로는 속도 향상에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WP Rocket 같은 유료 플러그인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기능 비교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기능 비교. 출처: WP Rocket 홈페이지.

위의 표에서는 인기 무료 캐시 플러그인과 WP Rocket의 기능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무료 캐시 플러그인에서는 보통 모바일 캐시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Hyper Cache의 경우 설정에 Mobile 관련 설정 부분이 있지만 실제로 모바일에서 속도가 빨라지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구글 페이지 속도 테스트 사이트를 이용하여 제 메인 블로그(Hyper Cache 플러그인이 설치됨)의 속도를 테스트해보면 데스크톱에서는 높은 점수가 나옵니다.

하지만 모바일에서는 점수가 평균 이하가 나옵니다.

모바일 사이트를 위해 저는 AMP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에 노출될 때 모바일에서는 AMP 페이지가 검색됩니다.

AMP 페이지의 속도를 측정해보면 모바일에서 평균 정도의 속도가 나옵니다. (데스크톱에서는 97점이 나오네요.)

모바일 기기에서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모바일 캐시 기능을 지원하는 유료 캐시 플러그인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료 캐시 플러그인 중에서 잘 알려진 WP Rocket에서는 최근 가격을 인상했습니다. WP Rocket에 의하면 '영구적인 변경(permanent change)'이라고 하네요.

WP Rocket에는 Single, Plus, Infinite 등 3가지 상품(플랜)이 있습니다. Single은 1개 사이트, Plus는 3개 사이트, Infinite는 무제한 웹 사이트에 사용이 가능하고 모두 연간 플랜입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속도가 느린 경우 무료 혹은 유료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하는 테마, 웹호스팅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사이트 속도가 영향을 받습니다.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해도 속도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할 수 있는 속도 개선 방법을 검색해보면 모두 비슷한 내용을 설명하고 있고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쇼핑몰의 경우 3초 이내에 사이트가 로딩되지 않으면 방문자들이 사이트를 이탈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전문가에게 맡기면 비용이 들겠지만 매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가 알고 있는 개발자가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최적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꼭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서비스 문의 페이지에서 알려주시면 연락처를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꼭 필요한 분만 문의주세요.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