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실패 시 참고사항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2. 31. 12:16 • 댓글:

오늘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설치할 때 "설치 실패 : 디렉터리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가 발생하면서 플러그인 설치가 되지 않는 문제를 맡았습니다.

처음 서비스 의뢰를 받았을 때에는 단순히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여 발생한 문제가 생각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하여 다음 글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지 않는지 확인하고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거나 웹호스팅 상품을 업그레이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을 알려드렸습니다. (혹은 해외호스팅을 이용하면 공간과 트래픽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카페24의 저가 상품에서는 공간과 트래픽이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금방 소진됩니다.

카페24에서 사용량 모니터링카페24에서 사용량 모니터링하기.

하지만 공간을 늘려도 문제가 동일하게 발생한다고 하여 이 문제를 맡게 되었습니다.

FTP를 통해 살펴보니 플러그인 폴더에 많은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었지만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는 플러그인이 하나도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플러그인을 설치하려고 시도하면 "설치 실패 : 디렉터리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오류가 계속 발생했습니다.

권한(퍼미션)에 문제가 있어 보였습니다. 그래서 폴더와 파일의 권한을 SSH에 접속하여 제대로 설정한 후에 테스트해보았습니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아마 웹호스팅 레벨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사이트를 어제 날짜로 복원해보았습니다. 하지만 DB가 제대로 연결되지 않고 사이트에 접속이 되지 않았습니다. 사이트를 몇 번 초기화하고 생각보다 힘든 과정을 거친 후에야 겨우 사이트를 복구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카페24에서 위와 비슷한 문제가 나타난다면 먼저 웹호스팅 자체에 문제가 있지 않은지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카페24는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되지만, 간혹 불안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카페24에서 지난 7일 간의 데이터/DB 백업본을 제공하지만, 자동 백업 기능을 너무 믿지 말고 한 번씩 수동으로 백업을 받아놓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서는 지난 30일 간의 백업본을 제공합니다.

참고로 카페24에서는 최근 보안문제로 phpMyAdmin을 차단했습니다. 이 때문에 HeidiSQL이라는 MySQL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DB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참고).

워드프레스와 관련하여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