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바토 마켓 워드프레스 테마/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2. 28. 00:13 • 댓글:

Envato Market의 테마포레스트와 코드캐년에서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구입한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하기

먼저 구입한 테마 파일을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Envato Market 계정에 로그인한 후에 오른쪽 상단의 아이디를 클릭하고 Downloads를 클릭하여 Downloads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다운로드

그러면 이때까지 구입한 모든 테마와 플러그인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설치를 원하는 테마를 찾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베스트셀링 테마인 Avada를 설치하려는 경우 Avada 테마 부분의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파일 다운로드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Installable WordPress file only를 선택하여 설치 파일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혹은 All files & documentation을 클릭하면 설치 파일을 비롯한 모든 파일이 포함된 파일을 zip 압축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All files & documentation을 선택하여 설치 파일과 설명서가 포함된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경우 PC에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에 압축을 해야 합니다.

아바다 테마 압축 해제

전체 파일 크기는 266MB 정도 됩니다. 압축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알아서 풀기” 또는 적절한 메뉴를 선택하여 압축을 풉니다. (압축 프로그램은 반디집이나 7-Zip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바다 테마 설치하기

압축을 해제하면 그림과 같이 여러 개의 폴더와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 부분은 테마마다 다릅니다. 아바다 테마의 경우 설치 파일은 Avada Theme 폴더 아래에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Avada.zip 파일이 테마 설치 파일입니다. Avada-Child-Theme.zip은 차일드 테마 설치 파일입니다. 테마에 따라 차일드 테마 설치 파일은 없을 수 있습니다. 차일드 테마 설치 파일이 있는 경우 원래 테마 설치 파일을 설치한 후에 차일드 테마 설치 파일을 설치하면 됩니다.

(아바다 테마의 경우 Avada.zip 파일을 설치한 후에 Avada-Child-Theme.zip 파일을 설치하고 활성화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알림판(대시보드) > 외모 > 테마로 이동한 후에  “새로 추가“를 누릅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하기

“테마 업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업로드

그러면 테마 설치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선택

파일 선택을 클릭하여 방금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해제한 테마 설치 파일(여기서는 Avada.zip)을 지정하여 설치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활성화

차일드 테마가 있는 경우 위의 과정을 반복하여 차일드 테마를 설치한 후에 "활성화"를 눌러 활성화합니다.

다른 테마를 사용하려면 외모 > 테마에서 원하는 테마를 "활성화"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변경

테마를 설치하고 활성화한 후에는 필요한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데모를 로드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일부 테마는 Purchase Code를 입력하여 정품 등록을 해야 데모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정품 등록을 하면 (많은 경우) 워드프레스 알림판 내에서 자동 업데이트가 가능하고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료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하기

마찬가지로 먼저 플러그인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Envato Market 계정에 로그인한 후에 오른쪽 상단의 아이디를 클릭하고 Downloads를 선택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다운로드

그러면 구입한 테마와 플러그인 목록이 표시됩니다. 설치하고자 하는 플러그인을 찾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다운로드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All files & documentation 메뉴가 있고 Installable WordPress file only 메뉴가 없습니다. 이 경우 All files & documentation을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압축 해제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축을 해제합니다. 가령 반디집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 압축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알아서 풀기"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All files & documentation 파일을 다운로드해도 해도 일부 플러그인은 그 자체가 설치 파일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Facebook Messenger 플러그인은 All files & documentation 메뉴를 클릭하여 다운로드한 파일이 설치 파일입니다. (동시에 설명서 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다운로드받은 압축 파일을 워드프레스 알림판 >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업로드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Quform 플러그인의 경우 Download 메뉴 아래에 All files & documentationInstallable WordPress file only 항목이 모두 있습니다.

Quform 플러그인

하지만 Quform도 마찬가지로 All files & documentation을 클릭하여 다운로드해보면 압축 파일이 설치 파일이고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다운로드한 압축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지 않고 설치하면 됩니다. 하지만 일부 플러그인에는 압축 파일을 해제해야 플러그인 설치 파일이 zip 압축 파일 형태로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Superfly Menu 플러그인

Superfly Menu 플러그인의 경우 압축 파일을 해제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설치 파일이 zip 파일 형태로 있고 동시에 superfly-menu 폴더 아래에 설치 파일의 압축이 해제된 상태로 있습니다. 이 경우 superfly-menu.zip 파일을 워드프레스 알림판 >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업로드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플러그인 설치 파일을 zip 압축 파일 형태로 확보했다면 워드프레스 알림판 > 플러그인 > 새로 추가를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하기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플러그인 업로드를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업로드

그러면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파일 선택을 클릭하여 방금 다운로드한 플러그인 설치 파일을 선택합니다.

워드프레스 유료 플러그인 설치하기

파일을 선택한 후에 "지금 설치"를 클릭하여 설치를 완료합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활성화

플러그인을 활성화를 클릭하면 플러그인이 활성화됩니다. 플러그인 페이지로 돌아가기를 클릭하면 플러그인 설치 화면으로 되돌아갑니다.

플러그인 > 설치된 플러그인에서 플러그인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활성화 비활성화

비활성화를 클릭하면 해당 플러그인이 비활성화되고, 활성화를 클릭하면 활성화됩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