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방문 통계 개편 유감 -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2. 20. 08:55 • 댓글:

최근 들어 티스토리에서 새로운 스킨을 공개하는 등 비교적 활발히 일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팀이 열심히 일하는 것 같지만 결과물은 그리 신통치 않네요.

어제 티스토리에서 방문 통계 페이지를 개편했습니다.

전반적으로 가독성이 향상되었고 새로운 통계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통계가 이전보다 더 정확해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통계가 정확해졌는지는 의문입니다. 이전보다 방문수가 줄었다고 하는 분들이 있는가 하면 이전보다 방문수가 늘었다고 하는 분들도 있네요. 저는 이전과 별 차이가 없지만 구글 애널리틱스와 비교하여 전반적으로 방문수가 높게 표시되고 있습니다.

통계 기능이 개편된다는 사전 고지를 보고 기대를 했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별 내용은 없는 것 같습니다. 오히려 기존의 '유입 경로'가 사라지면서 이전보다 더 불편하게 느껴지네요.

많은 사용자가 유입 경로 부활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이 복원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티스토리 통계에서는 '구글 유입'을 기타 유입으로 잡히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구글 검색을 통해 얼마나 유입되었는지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보다 정확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는 경우 대시보드에서 다음과 같이 위젯을 추가하면 소스별 세션(방문수)과 이탈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대시보드에 위젯을 만드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전체 세션(방문수)을 타임라인 그래프로 확인하려면 다음과 같이 위젯을 추가하면 됩니다.

구글 유입만을 확인하려면 다음과 같이 위젯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google" 대신 "naver"를 입력하면 네이버 유입을 타임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이 모양의 원 그래프로 유입 비율을 확인하려면 다음과 같은 위젯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원 모양의 그래프로 유입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구글 유입이 85% 정도가 되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1.4%로 집계되네요.ㅠㅠ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세션, 방문자수 등에 대한 개념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실시간 방문 페이지 리스트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