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qus 등의 댓글 시스템에서 정보 유출 문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2. 6. 12:30 • 댓글:

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Disqus 댓글 시스템을 한 동안 사용했습니다. Disqus는 나름대로 이점이 있습니다. Disqus 사용자는 디스커스에 로그인한 상태에서 디스커스 시스템을 이용하는 사이트에 쉽게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하지만 Disqus 시스템을 개발한 업체가 흙 파서 장사하는 것은 아니고, 사용자들이 입력한 콘텐츠를 분석(빅 데이터)하여 마케팅 업체들에게 개인정보를 판매한다고 하네요.

그래도 Disqus는 투명하게 운영되지만, 이름이 없는 댓글 시스템에 이메일을 입력할 때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내 이메일 주소가 어디에 판매되어 활용될지 알 수 없습니다.

Disqus에 가입한 경우 설정에서 정보공유를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Advanced(고급) 설정에서 Tracking(추적)Affiliate links(제휴 링크)의 체크를 해제하면 됩니다.

Tracking을 체크하면 '사이트 방문자에게 개인화된 콘텐츠와 광고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This helps to provide personalized content and advertising for your site's visitors)'고 하네요.

(저는 Tracking이 체크되어 있어서 체크를 해제했습니다. Disqus에 도움을 주려면 체크해도 될 것 같습니다.)

Disqus 시스템을 사용하면 Disqus를 통해서도 사용자가 유입되므로 SEO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isqus 댓글이 구글에 검색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이 문제 때문에 Disqus 시스템을 버리고 워드프레스 기본 댓글로 변경했습니다.

워드프레스 기본 댓글 시스템으로 변경한 후에는 구글에 검색이 잘 되네요.ㅎㅎ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달리는 댓글을 확인해보니 구글에서는 정상적으로 노출되지만 네이버에서는 노출이 되지 않고 있네요. 네이버가 항상 문제네요.ㅠㅠ

워드프레스에서 Disqus를 사용하려는 경우 Disqus Conditional Load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사이트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Disqus 댓글 시스템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최근 Disqus에 가입하면 Disqus UI가 한글이 아닌 영어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https://jungjoongi.com/2018/10/30/disqus-korean-set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