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1 리디렉션] 서브 디렉터리에서 서브도메인으로 리다이렉트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2. 4. 00:23 • 댓글:

301 리디렉션 문제

다음 코드를 .htaccess에 추가하여 서브 디렉터리에서 서브도메인으로 리디렉션시킬 수 있습니다.

RewriteEngine on
RewriteBase /
RewriteRule ^/blog/(.*)$ http://blog.subdomain.com/$1 [R=301,L]
// 출처: stackoverflow

만약 위의 코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서브 디렉터리에 .htaccess 파일을 만들고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코드를 추가하면 제대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RewriteCond %{HTTP_HOST} !^blog\.example\.com
RewriteCond %{REQUEST_URI} ^/dev/
RewriteRule ^(.*)$ http://blog.example.com/$1 [R=301,L,QSA]
// 출처: stackexchange

워드프레스에서는 Simple 301 Redirects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쉽게 301 리디렉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도메인을 변경한 후에는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이트에 2개의 도메인을 연결하는 경우 Canonical URL을 설정하여 중복 콘텐츠에 대하여 대표 URL을 설정해주면 검색엔진에서 연결된 도메인 중에서 대표 도메인의 URL을 반영해주므로 SEO에 불이익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을 추가하면 동일 콘텐츠에 대하여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 등 두 개의 URL 존재하므로 Canonical URL을 제대로 설정하지 않으면 중복 콘텐츠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