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조정 신청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1. 29. 11:35 • 댓글:

이번 달 건강보험료 고지서를 받고서는 깜짝 놀랐습니다. 보험료가 전월에 비해 2.5배 이상 인상되었습니다.ㅠㅠ

지난해 신고한 소득과 재산 변동 사항이 11월에 반영된 것이라고는 하지만, 올라도 너무 올랐습니다. 내역을 살펴보니 지난해 신고한 소득이 반영되어 소득 부문에서 점수가 조금 상승했지만, 재산 부문의 점수가 별다른 이유 없이 큰 폭으로 상승하여 보험료가 생각보다 많이 인상된 것 같았습니다.

재산은 작년과 변동이 없었기 때문에 통지서의 뒷면에 안내된 대로 건강보험료 조정을 위해 공단에 전화를 했습니다. 상담 전화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도 안내되어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이용 안내. 출처: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1577-1000번으로 전화를 하니 상담자가 많은지 조금 기다려야 했습니다. 조금 기다린 후에 상담원에게 문의를 하니 재산 부문은 살고 있는 곳의 평균 점수를 반영한 것이라고 하네요. 임대차계약서를 팩스로 보내거나 우편으로 보내면 조정을 해주겠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만약 소득에서 차이가 있거나, 사업장이 폐업하는 등 변동이 있으면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보험료 조정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저는 팩스로 임대차계약서를 보내기로 했습니다. 팩스를 보낼 때 이름과 연락처를 명시하여 보내면 됩니다. 저는 팩스 표지를 하나 만들어서 동네 문방구점에서 팩스를 보냈습니다. 문방구점을 이용하면 장당 500원 내외로 조금 비싸지만, 몇 장 되지 않는 경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을 들이지 않거나 절약하려면 인터넷 팩스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팩스를 보낸 후 이틀 정도 지나서 문자로 '요청하신 건강보험 민원이 처리되었다'는 알림을 받았습니다.

건강보험료가 전월보다 지나치게 오른 경우 건강보험공단에 전화하여 보험료 조정이 가능한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