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를 그래픽으로 처리할 경우 SEO 문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1. 22. 16:27 • 댓글:

다양한 기계 부품을 제작하는 한 업체가 홈페이지를 만들었지만 네이버에 검색이 되지 않는다는 질문을 네이버 지식인에 반복적으로 올린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네이버 지식인출처: 네이버 지식인.

네이버 고객센터에 사이트가 노출되지 않는다는 질문을 하면 지식인에 물어보라는 답변을 주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질문하신 분은 네이버 지식인에 질문을 올리면 네이버 고객센터 담당자가 답변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 것으로 보이네요.

문제의 사이트를 방문하여 살펴보니 메뉴에서 본문 텍스트 등 모든 요소가 이미지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요? 그리고 소스를 살펴보니 타이틀 태그만 있고 SEO 관련 메타 태그(예: 오픈 그라프 태그)가 전혀 없네요.ㅠㅠ

콘텐츠를 모두 이미지로 만들어 버리면 검색엔진에서 색인을 생성할 수 있는 콘텐츠가 없게 되므로 당연히 검색엔진에 노출될 가능성이 매우 낮아집니다. 그리고 이미지는 텍스트보다 로딩 속도도 훨씬 느리므로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Putting text into graphics has significant drawbacks for search engine optimization. Such pages transfer across the Internet much more slowly, and because the pages contain no real text, search engines don’t have anything to index.

텍스트를 그래픽에 삽입하는 것은 SEO에 매우 불리하다. 그런 페이지는 인터넷상에서 훨씬 더 느리게 전송되고, 페이지에 실제 텍스트가 없기 때문에 검색엔진에서 색인을 생성할 것이 없게 된다.

예전에 텍스트를 그래픽으로 만든 사이트가 많았지만 요즘도 그런 방식으로 사이트를 만드는 업체가 있네요. 돈을 들여서 홈페이지를 만들었지만 검색엔진을 통해 방문자가 유입되지 않으니 안타까운 상황이네요.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