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그라운드에서 리디렉션 설정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1. 5. 06:13 • 댓글:

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현재 네이버 블로그 탭에 검색되지 않고, 모든 글이 웹사이트 탭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혹시 2차 도메인을 이 블로그에 연결하면 어떤 변화를 일으켜서 네이버에서 '블로그' 탭에 노출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외부 도메인을 잠시 연결했습니다. 하지만 2차 도메인으로도 마찬가지로 '웹사이트' 탭에 노출되고 있어서 도메인 연결을 해제했습니다.

비록 짧은 기간이었지만 2차 도메인으로 된 몇 개 글이 네이버에서 검색되고 있었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2차 도메인으로 된 글이 노출되고 있지만 클릭하면 없는 도메인이라고 표시되었습니다.

잠시 고민하다가 리디렉션 설정을 해주기로 했습니다. 연결한 도메인이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라는 해외호스팅에서 호스팅되고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몇 가지 방법으로 리디렉션 설정이 가능합니다.

  1. cPanel을 사용한 리디렉션
  2. PHP 또는 HTML 리다이렉트
  3. .htaccess를 사용한 리디렉션

cPanel에서 리디렉션을 설정하려면 cPanel > Domains > Redirects에서 설정하면 됩니다.

저는 .htaccess를 사용하여 리디렉션을 설정했습니다.

2차 도메인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연결했다가 해제했지만, CNAME을 통해 이 티스토리 블로그로 연결해놓은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CNAME을 통해 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로 연결해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먼저 CNAME 설정을 삭제하고 테스트하니 SSL 인증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최근 티스토리 블로그에 SSL 인증서를 설치하는 옵션이 추가되어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보안서버 인증서를 적용한 상태입니다. 아마 그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사이트그라운드의 cPanel에서 Let's Encrypt 보안서버 인증서를 설치했습니다("해외 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 설치 문제" 참고). 

그런 다음 아래의 301 리디렉션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추가하니 정상적으로 작동했습니다.

Options +FollowSymLinks
RewriteEngine on
RewriteRule (.*) https://avada.tistory.com/$1 [R=301,L]

위와 같은 형식의 코드를 사용하면 서브디렉터리를 유지한 채 다른 도메인으로 리디렉션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문제의 링크 https://blog.avada.co.kr/933을 클릭하면 이 티스토리의 해당 글로 리디렉션됩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