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pmxi 테이블 삭제 - DB 최적화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0. 13. 07:28 • 댓글:

어제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사이트의 데이터베이스를 체크하면서 레코드 항목이 전혀 없는 pmxi 테이블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이블

pmxi로 된 테이블이 5개가 있습니다.

  1. wp_pmxi_files
  2. wp_pmxi_history
  3. wp_pmxi_imports
  4. wp_pmxi_posts
  5. wp_pmxi_templates

데이터가 없으므로 삭제해도 될 것 같았지만, 혹시나 해서 pmxi 테이블이 어떤 것인지 조금 검색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대한 검색 결과가 거의 없네요.

pmxi 테이블은 WP All Import 플러그인에서 생성한 것입니다.

WP All Import를 설치한 기억이 없지만 오래 전에 무엇인가를 Import하기 위해 설치한 것 같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엑셀이나 XML 형식으로 된 대량의 글이나 기타 콘텐츠를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에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 티스토리에서 데이터를 XML이나 CSV로 추출하면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전이 가능합니다.

WP All Import의 유료 버전을 사용하면 이미지까지 임포트(가져오기)가 가능하지만, 보통은 무료 버전으로 충분합니다.

사이트를 오랫동안 운영하면서 초기에 다양한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테스트하다 보니 DB가 조금 엉킨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런 경우 워드프레스 도구에서 데이터를 Export하여 다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Import하면 불필요한 데이터를 걸러낼 수 있겠지만 사이트 규모가 커지다 보니 엄두를 못 내고 있습니다.

임시방편으로 DB를 살펴보면서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확인하여 삭제하고 있습니다. (DB를 직접 건드리는 것은 위험하기 때문에 항상 백업을 받아놓고 작업을 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DB를 최적화하고 싶은 경우 WP-Optimize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