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스킨에 브레드크럼(이동경로; Breadcrumb) 추가
브레드크럼은 SEO(검색엔진최적화)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티스토리의 경우 URL에 제목을 표시할 수도 있지만 보통 숫자가 URL에 표시된다. 이럴 경우 사용자들은 URL만 보고서 어떤 사이트인지 감을 잡지 못할 수도 있다. 브레드크럼(이동 경로)을 추가해주면 구글에서 알아서 수집하여 검색 시 반영해 준다. 그러면 SEO에 약간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이와 관련하여 "브레드크럼(Breadcrumb)을 사용하여 SEO 향상시키기"를 참고해볼 수 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Yoast SEO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브레드크럼을 추가할 수 있고, 아바다 같은 일부 테마에서는 기본적으로 브레드크럼이 추가되어 있다.
티스토리 스킨을 살펴보니 브레드크럼을 추가한 스킨은 드문 것 같다. Estoque님이 배포한 EP1 스킨에 브레드크럼이 표시되고 있고 내가 살펴본 대부분의 테마에서는 브레드크럼이 없다.
현재 이 블로그에는 #1이라는 기본 스킨이 적용되어 있다. 구미에 맞게 몇 군데 수정을 했다. 전면 페이지에서 썸네일이 오른쪽에 나타나는 것을 왼쪽으로 이동시켰다. 그리고 브레드크럼도 추가해보았다. 브레드크럼에 대한 구글 문서가 있다.
구글 가이드라인에 맞게 브레드크럼이 추가되어야 구글에서 제대로 인식하여 검색엔진에 반영해줄 것 같다. 나는 직접 만들기보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참고하여 동일한 형식으로 Html 코드를 만들어 추가했다.
CSS로 스타일을 조정했고 코드상으로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추가된 것과 거의 동일하다. 시간을 두고 구글에 제대로 반영되는지 확인해보아야겠다.
코드를 직접 만들고자 하는 경우에는 티스토리의 스킨 가이드를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