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에서 많은 파일을 쉽게 업로드/다운로드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6. 22. 10:40 • 댓글:

며칠 전에 멀웨어에 감염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치료하여 복구하였습니다("해킹으로 인한 워드프레스 멀웨어 감염 치료 및 복원" 참고).

사이트를 복구했지만 웹호스팅 서버의 PHP 환경 설정값이 너무 낮아서 사이트 속도가 너무 느렸습니다.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 임시 사이트를 만들어 이전하여 테스트해보니 속도 문제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클라이언트가 마침 카페24에 가입해놓은 상품이 하나 있어서 카페24로 이전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전체 파일을 압축하면 1GB가 조금 넘는 크기였습니다. 문제는 카페24에 가입한 상품의 용량이 크게 모자랐습니다.

일반형을 이용하고 있었는데, 하드 용량이 500MB밖에 안 됩니다. 언뜻 보면 900MB 같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웹 용량이 500MB이고 스트리밍이 200MB, CDN이 200MB입니다. 왜 이런 꼼수를 쓰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비즈니스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하지만, 사이트그라운드에 새로 가입하여 이전하기로 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 많은 파일을 쉽게 업로드하는 방법

닷홈에서 파일을 모두 다운로드하여 다시 사이트그라운드로 업로드하려면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파일을 압축하여 업로드한 후에 cPanel 내의 File Manager에서 압축을 풀면 비교적 수월하게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먼저 FTP를 통해 압축 파일을 업로드한 다음에 cPanel의 File Manager 툴을 클릭하여 파일 관리자로 들어갑니다.

File Manager가 실행되면 파일을 업로드한 경로로 이동합니다.

압축 파일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한 다음 Extract를 클릭하면 파일의 압축이 해제됩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 많은 파일을 쉽게 다운로드하는 방법

마찬가지 방법으로 많은 파일을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File Manager에 접속한 다음 다운로드를 원하는 파일들이 들어 있는 폴더를 선택한 후에 폴더를 통째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폴더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른 다음 Compress를 클릭하면 폴더가 통째로 압축됩니다.

보통 압축 시간은 별로 소요되지 않지만, 전체 파일 용량이 큰 경우에는 제법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블루호스트(Bluehost) 등 cPanel을 제공하는 웹호스팅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GrowBig 이상 상품에 가입하면 무료로 이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전하려는 경우 데이터 파일과 DB가 있어야 합니다. 간혹 파일만 백업하는 경우가 있는데, 파일만 백업하면 사이트를 복원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데이터베이스도 함께 백업해야 합니다.

카페24에서 쉽게 많은 파일을 업로드/다운로드하는 방법

카페24에서도 비슷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는 FTP로 압축 파일을 업로드한 후에 SSH에 접속하여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면 됩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SSH에 접속하여 폴더를 압축한 후에 FTP를 통해 다운로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하드 용량이 충분히 남아 있어야 합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