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lChimp 뉴스레터 구독 확인(Confirm Subscription) 이메일 한글화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5. 27. 07:06 • 댓글:

이메일 마케팅은 고전적인 방법이지만, 최근 조사에 따르면 아직도 이메일 마케팅은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 중 하나라고 하네요.

블로그나 사이트에서 새로운 글을 발생하거나 새로운 소식이 있을 때 구독자들에게 이메일로 전달하면 사이트 유입을 느릴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소식지)를 운영하는 경우 다량의 이메일을 다수의 구독자들에게 정기적으로 보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호스팅 업체에서는 이메일 발송 제약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1. 카페24에서는 1일 최대 400통까지 발송 가능하고 1회 발송 최대 40통까지 가능합니다.
  2. 블루호스트(Bluehost) 공유호스팅의 경우 시간당 150통의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고, 패키지에 따라 시간당 최대 750통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3.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보다 상위 상품인 Bluehost VPS의 경우 이메일 발송과 관련하여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이론상 무제한 발송이 가능하지만 과도한 경우 태클을 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4. 또 다른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 공유호스팅에서는 시간당 40명에게 400통의 이메일을 보내도록 제한된다고 합니다.

MailChimp를 사용하면 월 12,000통의 이메일을 2000명의 구독자에게 무료로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독자가 이보다 늘어나거나 월 12,000통 이상의 이메일을 정기적으로 발송해야 하는 경우에는 유료 플랜을 사용해야 하며, 구독자 수에 따라 비용 부담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MailChimp for WordPres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구독 가입 폼을 사이드바 등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구독 가입 폼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다음 제출하면 구독 확인("Please Confirm Subscription") 이메일이 사용자에게 전송됩니다.

메일이 영문으로 발송되기 때문에 구독자들이 스팸 메일로 오인할 수도 있고 영어에 거부감을 가지는 사용자들은 구독을 포기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구독 확인 이메일을 비롯하여 메일침프의 이메일 템플릿을 한국어나 다른 언어(예: 중국어, 일본어 등)로 번역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메일침프 이메일 서식을 번역하는 방법은 다음 글의 "MailChimp 확인 이메일을 한국어로 번역하기" 부분에서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Elegant Themes의 Divi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 Bloom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자로부터 이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MailChimp for WordPress와 Bloom 모두 사용자로부터 이메일을 받는 역할을 합니다. MailChimp for WordPress는 MailChimp 전용인 반면, Bloom은 다양한 이메일 제공자와 이메일 발송 플러그인과 통합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