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하게 지내는 분이 중고지게차 판매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도 한번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중고지게차 판매 매입 사이트" 참고). 그분 지인 중에 네이버 블로그 글을 상위로 노출시켜주는 일을 대행하는 분이 있어 오늘 함께 만나 보았습니다.
어렴풋이 짐작하고 있던 내용이어서 새로운 것은 없었지만, 그분을 만나서 설명을 들어 보니 SEO 원칙이 네이버에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이유를 어느 정도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때까지 그랬듯이, 꾸준히 글을 작성하여 검색 순위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 노력하려고 합니다. 미련한 것 같지만 이 방법이 최선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현재 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보다 네이버 유입이 더 많은 상태입니다. 며칠 전에 외부 도메인을 연결했다가 하루 만에 연결을 해제했습니다. 그 이후 구글 유입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구글 유입이 늘어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로 롱런을 하려면 구글을 타겟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알 수 없는 이유로 '저품질' 낙인이 찍히면 사실상 블로그를 접어야 하기 때문에 네이버 의존도를 낮추고 싶습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글이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노출되어 검색이 잘 되도록 하려면, 우선은 좋은 글을 많이 작성해야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노출되는 것은 복불복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누출이 안 되는 경우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검색되도록 하는 방법 고찰"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