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레볼루션 슬라이더 자동 재생 문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5. 10. 08:01 • 댓글:

레볼루션 슬라이더(Slider Revolution) 플러그인은 현재 주간 판매량 기준으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중 하나입니다.

다이내믹한 효과를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이트에서 사용되고 있고 아바다 등 일부 유료 테마에 번들로 제공됩니다. (예전에는 플래시를 사용하느라 힘들었는데, 워드프레스에서는 레볼루션 슬라이더를 사용해야 한다면서 하소연하던 분이 생각나네요.)

하지만 슬라이더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고 업데이트를 소홀히 하면 보안에도 문제가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별로 선호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2~3년 전에 레볼루션 슬라이더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지 않은 많은 사이트가 해킹을 당하여 뉴스에까지 나온 적이 있습니다.

어제 레볼루션 슬라이더에 포함된 YouTube 동영상이 자동 재생이 되지 않는 문제를 맡았습니다.

레볼루션 슬라이더에서 동영상이 자동으로 재생되도록 하려면 다음 그림과 같이 설정하면 됩니다.

자동 재생을 비활성화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설정을 확인해보니 별 이상이 없었습니다.

플러그인 충돌 문제인가 싶어서 체크해보니 플러그인 충돌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사이트에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여러 버전의 레볼루션 슬라이더가 있어서 모두 올려서 테스트해보았습니다. 다행히 그 중 하나가 제대로 작동했습니다.

슬라이더 레볼루션에서 동영상이 자동 재생되지 않는 문제가 나타나면 여러 가지 버전을 가지고 테스트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가능한 한 최신 버전을 이용하면 버그가 제거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모바일 기기에서는 보통 자동 재생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버그가 아니고 모바일 기기 특성상 그렇게 설정된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사이트에 접속했는데 동영상이 자동 재생되면서 몇 백 MB의 데이터가 소진된다면 방문자들로부터 욕을 들어먹을 것입니다.

간혹 모바일에서 자동 재생이 안 된다면서 방법을 찾는 분이 계시는데요. 별로 좋은 생각 같지 않습니다. 모바일에서는 이미지로 대체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