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구텐베르크 에디터와 워드프레스의 미래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5. 8. 14:52 • 댓글:

곧 출시될 워드프레스 5.0에서는 구텐베르크(Gutenberg) 에디터가 코어에 탑재되어 기존 에디터를 대신하게 됩니다.

구텐베르그 에디터는 위지위그(WYSIWYG: What You See Is What You Get, "보는 대로 얻는다") 에디터로 쉽게 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현재 구텐베르크 플러그인은 완성된 상태가 아니고 기능을 계속 보강해 나가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페이지에서 Gutenberg를 검색하여 직접 설치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텐베르크에 대하여 사용자들의 불만이 매우 많은 상태입니다.

최근 사용자들의 평가를 캡처해 보았습니다. 실제 전체 평가에서도 5점 만점에 2.7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Listen the users라는 코멘트도 있네요. 사용자들의 불만을 단적으로 표현한 것 같습니다. 그럼 왜 구텐베르크가 많은 사용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 것일까요?

우선 설치하여 테스트해보면 알겠지만 플러그인이 완성된 상태가 아니고 많은 문제를 야기합니다. 기존 테마나 플러그인과 충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저는 설치하여 테스트해보니 사이트 속도가 엄청 느려지네요.ㅠㅠ

구텐베르크는 블록 단위로 문단(Paragraph), 이미지, 글 제목, 갤러리, 리스트 등을 추가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분명 기존 에디터에 비해서는 기능이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사용해보면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저는 미디엄도 가끔 사용하고 있는데, 미디엄과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지만 2% 부족한 느낌이 듭니다.

어떤 사용자는 원시적인 에디터라고 비난하네요.

하지만 사용자들이 불만을 갖는 근본적인 이유는 이 때문이 아닙니다. 뮬런버그가 vuejs가 아닌 react를 선택한 것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기술적인 내용이라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구텐베르크 때문에 워드프레스가 중대한 국면을 맞이하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워드프레스가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면 좋겠지만 최악의 경우 두 진영으로 분열되는 것을 배제할 수도 없는 상황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