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쉽게 VPS(가상 서버 호스팅) 서버를 운영하는 방법

2018.04.29 댓글 2

오늘 고대디에서 1,299원에 도메인 하나를 등록하고 Vultr에 운영 중인 서버에 도메인을 추가했습니다.

Vultr나 디지털 오션 같은 비관리형 VPS(가상 서버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서버를 직접 설치하고 구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초보자가 접근하기에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는 관리형 VPS인 블루호스트 VPS를 메인 블로그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Bluehost VPS에는 cPanel과 지원이 제공되기 때문에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비교적 수월하게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지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비관리형(Unmanaged)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직접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그래서 작년부터 테스트 용도로 Vultr에 서버를 하나 구성하고 관리해오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이번에 새로 등록한 도메인을 추가하여 본격적으로 서버를 운영하려고 계획 중입니다.

저는 Zesle라는 무료 웹 패널 컨트롤 툴을 설치하여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툴은 꼭 필요한 기능만 제공되기 때문에 사용이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쉽게 도메인/서브 도메인을 추가하고 SSL 인증서를 설치하고, 워드프레스를 자동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SSL 인증서는 3개월마다 수동으로 갱신해주어야 합니다.

한 번 설치해놓으면, 도메인을 추가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SSL까지 설치하는 데 30분도 채 걸리지 않습니다.

고대디에서 등록한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Vultr의 네임서버 정보로 변경한 다음, Vultr에서 도메인을 추가하고 최종적으로 Zesle에서 도메인을 추가하면 됩니다.

GoDaddy에서 내 제품을 클릭하면 구매한 도메인 목록이 표시됩니다. 해당 도메인의 DNS를 클릭합니다.

네임서버에서 "변경"을 클릭합니다.

새 네임서버 유형 선택사용자 정의로 지정하고 네임서버에 vultr의 네임서버 정보를 추가합니다.

Vultr의 네임서버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ns1.vultr.com
  2. ns2.vultr.com

이제 Vultr에 로그인하여 도메인을 추가하면 됩니다.

DNS > Add Domain을 클릭합니다.

 

도메인과 기본 IP 주소를 지정하고 Add를 클릭하면 도메인이 Vultr에 추가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Zesle에 로그인하여 도메인을 추가하고 원하는 작업(SSL 설치, 워드프레스 설치 등)을 수행합니다.

도메인을 3개 추가했는데, 아직 디스크 공간이 많이 남아 있네요.ㅎㅎ

무료 컨트롤 패널을 사용하면 보안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시간이 될 때 서버 레벨에서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해볼 생각입니다.

방문자 수가 많은 사이트의 경우 Vultr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비용을 아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