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Beaver Builder 2.1 - 인라인 편집, 구텐베르그 지원 등 기능 향상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4. 27. 07:11 • 댓글:

이제 1~2개월 정도 있으면 워드프레스 5.0이 릴리스될 예정입니다. 워드프레스 5.0의 가장 큰 특징은 Gutenberg(구텐베르그)라는 에디터입니다.

구텐베르그 에디터는 Wix나 미디엄처럼 편리하게 글을 편집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지만, 문제는 새로 통합되는 에디터가 커스텀 포스트 타입(Custom Post Type)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 플러그인/테마와 충돌을 일으킬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현재 워드프레스 커뮤니티는 양분될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향후 워드프레스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는 워드프레스 5.0이 나온 후에야 알 수 있겠지만, 구텐베르그가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중에서 전문가들로부터 좋은 평을 받고 있는 Beaver Builder가 쿠텐베르그와 호환되는 2.1 버전 “Redridge”를 릴리스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것 같습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는 크게 가입형(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블로그처럼 운영 가능)과 설치형(WordPress.org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웹호스팅 서버에 설치하여 운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논란을 무릅쓰고 쿠텐베르그라는 에디터를 도입하려는 이유는 윅스나 미디엄에 뺏기고 있는 가입형 사용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큰 그림의 일환처럼 보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간단한 회사 소개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 가입형 워드프레스도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워드프레스 5.0이 릴리스되면 블로깅 기능이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가입형도 비즈니스 플랜에서는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 사용이 가능합니다("워드프레스 비즈니스 플랜, 사용자 테마 및 플러그인 사용 가능" 참고).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