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블로그에는 Publisher라는 워드프레스 매거진 테마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이 테마가 업데이트되면서 기능이 대폭 추가되었습니다. 이 때문인지 테마 업데이트 후 사이트 속도가 느려졌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테마에 쓸데 없는 기능을 집어넣기 보다는 테마 최적화를 통해 속도를 형상시키고 안정화시키는 것이 올바른 방향 같습니다. 하지만 테마 개발자는 테마를 더 많이 판매해야 하므로 기능을 마구 추가하여 사용자들의 시선을 끄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한 듯 합니다.
테마 업데이트 후에도 방문자 수에 큰 변동이 없어 별 생각이 없었는데, 제 사이트를 자주 방문하시는 한 개발자분이 사이트 속도가 느려졌다고 알려주네요. 그러면서 몇 가지 조언을 해주었습니다. 덕분에 속도가 조금 빨라진 것 같습니다. 실제로 빨라졌는지 모르겠지만 체감상 훨씬 쾌적해졌습니다. Pingdom Speed Test 결과에서도 수치가 빨라진 것으로 나오네요.ㅎㅎ
속도가 1초 정도는 빨라진 것 같습니다.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방문자 수가 증가했으면 좋겠습니다.ㅎㅎ
특히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사이트 속도에 부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와 애널리틱스트 코드 등을 제거하면 속도가 1초 이상은 더 빨라지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배너 광고를 제거할 수는 없으니까 현재 상태를 유지하면서 운영해나갈 생각입니다. 테마 개발자가 쓸데 없는 기능은 그만 추가하고 이제 테마 최적화와 안정화에 집중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