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실패 시 해결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4. 18. 12:20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테마를 설치할 때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양한 이유로 테마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테마 설치 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사항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테마 파일인지 확인

종종 잘못된 테마 파일을 업로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테마포레스트에서 테마를 구입한 경우 설치 파일만 다운로드하여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업로드해보시기 바랍니다.

테마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고자 하는 테마(예: Avada) 옆에 있는 Download 버튼을 클릭하고 Installable WordPress file only를 클릭하여 zip 파일 형태로 테마 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파일인지 확인

드물지만 간혹 HTML 템플릿이나 마젠토 템플릿 등을 워드프레스 테마인줄 알고 구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설치 파일 이름을 살펴보면 워드프레스 테마 파일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잘못 구매한 경우 환불을 요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잘못 구매하면 환불이 쉽지 않으므로 테마 구입 시에 반드시 워드프레스 테마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일 업로드 크기 제한

웹호스팅 서버의 파일 업로드 크기가 너무 낮아서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 설치 파일을 업로드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다음 글을 참고로 PHP 환경 설정값을 높여보시기 바랍니다.

웹호스팅 서버의 디스크 공간 부족

국내 저가형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종종 웹호스팅 서버의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여 테마가 설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FTP로 접속하여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거나 웹호스팅 상품을 업그레이드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무제한 공간(혹은 충분히 큰 공간)과 트래픽을 이용하고 싶은 경우 해외 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안정적이고 빠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를 선호하지만, 저렴하면서도 괜찮은 해외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에는 유명한 블루호스트(Bluehost)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더 저렴한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iPage가 있지만 URL에 한글이 포함되면 오류가 발생하므로 그리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권한 문제

간혹 권한 문제로 테마나 플러그인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 문제가 빈번했지만 최근에는 거의 사라진 것 같습니다. 권한 문제가 의심되면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보통 755로 권한을 설정하면 됩니다. 777은 보안상 위험하기 때문에 권장되지 않습니다.)

수동으로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파일 업로드하기

마지막 수단으로 워드프레스 테마 파일의 압축을 해제한 후에 FTP를 통해 직접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테마 파일이 위치하는 경로는 /wp-content/themes/ 폴더 아래입니다.

FTP 사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참고로 알집이나 알FTP는 가급적이면 사용하지 말고 반디집이나 파일질라 같은 대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참고).

마치며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위의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 위의 방법은 플러그인 설치 시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