윅스(Wix) 사이트와 콘텐츠 소유권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3. 27. 08:03 • 댓글:

윅스는 쉽게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CMS입니다. 윅스 사이트와 콘텐츠의 소유권에 대해 윅스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Wix는 당사가 수행하는 독립 조사의 여부와 상관없이 당사의 합리적인 판단을 기준으로 사용자 계정이나 사이트의 소유권을 판단하며 그리고/또는 소유권을 부여할 권리를 보유합니다. 다른 무엇보다 아래에 기술한 원칙들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무료 사이트: 사이트나 콘텐츠의 소유자는 콘텐츠가 제작된 Wix 계정의 소유자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Wix 기록에 명시된 이메일 주소에 접근할 수 있는 개인 또는 법인이 계정의 소유자로 간주됩니다.
도메인이 연결된 프리미엄 사이트: 사이트가 WHOIS 데이터 베이스에 등록 정보가 공개된 도메인에 연결되었다면, 도메인 소유자로 명시된 개인 또는 법인이 사이트의 소유자로 간주됩니다.

윅스에서 생성하는 콘텐츠는 개인 또는 법인에게 소유권이 있겠지만(원칙적으로는 윅스가 계정이나 사이트의 소유권을 판단하여 소유권을 부여할 권리를 가짐), 문제는 윅스를 그만 이용하고 다른 플랫폼으로 이전할 때에 발생합니다.

콘텐츠가 얼마 없다면 내용을 복사하여 이전하면 되겠지만, 콘텐츠가 많은 경우 일일이 복사하여 붙여넣기가 만만치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Wix는 SEO(검색엔진최적화)에 약하기 때문에 구글이나 네이버에 검색이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가 블로그 섹션에 검색이 잘 되네요.ㅎㅎ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경우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되는 사이트도 있고 검색이 안 되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복불복?)

워드프레스가 현재 CMS 점유율이 60%에 달하고 SEO에도 강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워드프레스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윅스는 CMS 점유율이 1% 정도입니다.

워드프레스에는 정말로 많은 테마와 플러그인이 있기 때문에 선택의 폭도 넓고 자유도가 뛰어납니다. 워드프레스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