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 후 홈페이지 소유권은 누구에게 있을까?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3. 9. 20:40 • 댓글:

홈페이지 제작 후 홈페이지 소유권은 누구에게 있을까?

어떻게 계약을 했는가에 따라 다르겠지만, 솔루션의 경우 보통 업체에게 있겠지만, 일반적인 경우에는 돈을 내고 제작을 의뢰한 고객에게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고 합리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다르게 생각하는 제작자도 간혹 있는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를 제작해주면 고객이 넘겨받아서 알아서 수정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보통 같습니다. 하지만 홈페이지를 관리할 인력이나 여력이 없는 경우 제작자에게 일임하여 관리하도록 맡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FTP 정보 등 주요 정보를 넘겨달라고 요청하면 간혹 많은 비용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계약서에 이런 내용을 확실히 정하고, 또 웹호스팅과 도메인은 조금 귀찮더라도 직접 가입하고 등록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업체에 일임했다가 나중에 분쟁이 발생하면 제법 많은 추가 비용을 치르거나 심지어 도메인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경우를 의외로 자주 목격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넘겨받았지만 관리자 계정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가끔 관리자 계정을 받았지만 관리자 계정 권한이 제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면 수정할 때마다 돈을 지불해야 하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 때문에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여 관리자 계정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