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서 케미클라우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으로 게시글 이전 작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6. 1. 22. 12:47 • 댓글:

어제는 티스토리 게시글들을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게시글이 약 500개 정도로 비교적 소규모 사이트여서 자체적으로 만든 플러그인을 사용해 쉽게 이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개인 도메인(2차 도메인)을 티스토리에서 분리하여 워드프레스에 연결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 가입한 상태였지만, 사이트를 크게 키울 생각이 없어서 가성비 좋은 저렴한 케미클라우드(ChemiCloud)를 선택하여 케미클라우드의 워드프레스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티스토리 게시글들을 옮겼습니다.

케미클라우드는 블루호스트, 패스트코멧 등과 비슷한 레벨의 해외 공유호스팅으로, 특히 작년 서울 서버를 도입하여 우리나라에서도 빠른 속도를 제공합니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게시글 이전 작업

티스토리에서 제재가 심해지고 자체 광고 도입과 애드센스 앵커 광고, 전면 광고, 사이드레일 광고 등을 금지하면서 수익이 크게 줄어들면서 워드프레스나 블로그스팟 등으로 이사하는 사용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에 개인 도메인(2차 도메인)을 연결한 경우에는 워드프레스로 게시글을 이전하고 해당 도메인을 연결하면 SEO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티스토리 게시글을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이제 무료 티스토리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쉽게 이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쉽게 티스토리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기 - 워드프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에서 이전하려면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백업 파일을 이용하여 임포트하거나 스크래퍼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공개된 글을 크롤링하여 임포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www.thewordcracker.com

게시글 개수가 그리 많지 않고 백업 파일 크기가 크지 않는 경우에 위에서 소개하는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하게 워드프레스로 이전이 가능합니다.

게시글 수가 많고 백업 파일 크기가 크다면 서버 리소스 제한 때문에 파일을 분할하여 진행해야 하는데, 무료로 배포되는 파일을 이용하면 중복으로 임포트되는 문제가 있고, 큰 사이트라면 파일을 분할하여 진행하는 것이 매우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저는 파일을 알림판에서 업로드하는 방식 대신, FTP/SFTP를 통해 파일을 업로드하고, 20개, 30개, 50개, 100개 등 일정 개수로 나누어서 순차적으로 임포트하도록 했습니다. 임포트 과정에서 서버 CPU 사용률이 급증하면서 서버 내의 모든 사이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정 개수로 순차적으로 임포트하면 서버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케미클라우드로 이전하는 작업이었지만, 도메인을 연결하기 전에 미리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 티스토리 게시글을 임포트했습니다. 그런 다음, 클라우드웨이즈에서 백업본을 만든 다음, 케미클라우드로 이전시켰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할인 프로모 코드 & 가입 방법 (+45% 쿠폰)

참고로 공유호스팅에서 과도한 트래픽을 발생하는 경우 호스팅 업체로부터 경고를 받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서버에 부담을 덜 주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 이런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순간적으로 메모리가 부족해지거나 CPU 점유율이 100%에 도달하기도 합니다.

케미클라우드에 도메인을 연결하려면 보통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케미클라우드 호스트 정보로 변경해야 합니다. 도메인 등록업체가 아마 호스팅케이알이었던 것 같습니다. 네임서버/DNS 섹션에서 네임서버를 ChemiCloud에서 제시하는 정보로 변경했습니다.

네임서버를 변경하는 경우 정보가 확산되려면 1~2일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서너 시간 정도 지나면서부터 새로 설정한 정보로 변경되기도 하지만, 1~2일 정도는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케미클라우드의 cPanel에서 SSL 인증서 설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임서버 변경 직후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오류가 발생하지만, 서너 시간 정도 지나면 SSL 인증서가 자동 설치될 것입니다. (최대 48시간의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지만, 보통 하루 이내에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고 해서 곧바로 작업할 수는 없지만, 컴퓨터의 HOST 파일을 편집하여 컴퓨터에서 도메인의 변경된 IP 주소로 강제로 설정하여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DNS 정보가 반영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작업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티스토리는 1개월에 한 번씩 백업을 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한 달에 한 번씩 백업하여 PC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업을 하면, 다음 백업은 30일 후에 가능합니다. 오늘 어떤 티스토리 사용자분이 백업본이 없는 상태에서 로그인 30일 제한이 걸려서 워드프레스를 개설하여 개인 도메인을 연결해서 새로 시작하기 위해 워드프레스 세팅 서비스를 의뢰해왔습니다.

만약 백업본이 있다면 백업본을 가지고 게시글을 복구하면 SEO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번거롭더라도 중요한 티스토리 사이트라면 정기적으로 백업을 하여 백업 파일을 PC에 다운로드하는 것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는 아무런 잘못이 없어도 말도 안 되는 이유로 로그인이 제한되거나 계정이 정지될 수도 있습니다.

👉 티스토리 게시글을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작업을 비롯하여 워드프레스 또는 웹호스팅 관련 문제 해결이나 커스텀 작업 등이 필요한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747

 

케미클라우드 워드프레스에 도메인 연결 방법

케미클라우드(ChemiCloud)는 블루호스트, 패스트코멧 등과 비슷한 레벨의 해외 공유호스팅 서비스입니다. 블루호스트는 미국 서버만을 제공하여 우리나라에서 속도가 느려서 불만이 많습니다. 패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865

 

티스토리 게시글을 워드프레스로 이전 테스트

어제는 티스토리 백업을 이용하여 티스토리 게시글들을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Mytory님이 무료로 공개한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티스토리를 쉽게 워드프레스로 이전이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