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자동 백업 파일 이용 시 참고 사항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2. 14. 07:33 • 댓글:

어제는 카페24에서 호스팅 중인 한 사이트에서 워드프레스를 업데이트했다가 문제가 발생하여 다시 복원하느라 애를 먹었습니다.

카페24에서 자동 백업 파일 이용 시 참고 사항

보통 카페24에서는 지난 7일 이내의 기간으로 자동 복원 기능을 제공하지만, 어제 작업한 호스팅 상품에는 자동 복원 기능이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파워업 무제한 광호스팅 상품인데요, 월 33,000원(설치비 11,000원 별도)이고 하드 용량은 10G가 제공됩니다. 

아바다 테마로 만든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아이폰 X에서 깨진다고 하여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니 우커머스와 관련하여 다른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아바다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지만 커스터마이징한 상품 페이지의 레이아웃이 깨져 표시되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려고 카페24에 접속해보니 자동 복원 기능이 없네요.ㅠㅠ

카페24에 문의하니까 자동 복원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 상품이라고 합니다.

그림과 같이 DB와 데이터를 백업 받는 기능과 DB 백업 파일을 올리는 기능만 제공됩니다.

카페24에 요청하니 이전 두 날짜의 백업본(데이터와 DB)을 올려주었습니다. 문제는 복원을 해도 500 서버 내부 오류가 발생하여 몇 번이고 백업 파일을 올려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카페24에 다시 문의하니 소스 파일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하네요. 그래서 다른 날짜의 백업본을 올리니까 겨우 사이트가 살아났습니다.

백업 파일을 다운로드받고 압축을 풀고 업로드를 반복하느라 어제 시간을 많이 소모했습니다. 힘만 들고 별 소득이 없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카페24에서 자동으로 백업 받은 파일로 복원했을 때 문제가 발생하면 다른 날짜의 백업본을 받아서 복원을 시도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간혹 백업본이 깨지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 가능하면 수동으로 백업본을 받아서 PC나 클라우드에 저장해놓는 것이 안전합니다. 간혹 자동 복원 기능으로 복원이 안 되는 문제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지난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부분적으로 혹은 전체) 복원이 가능합니다.

참고: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