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비주얼 컴포저와 사이트 속도... 대안은?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2. 11. 09:06 • 댓글:

비주얼 컴포저(현재 명칭은 "WPBakery Page Builder")는 BeTheme, The7 등을 비롯하여 많은 유료 테마에 기본적으로 번들로 탑재되어 나오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Visual Composer는 사이트 제작을 편리하게 하지만 사이트 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고,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발자들은 비컴을 싫어한다고 하네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지 않고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페이지 빌더가 없으면 확실히 사이트 제작 작업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 사용을 원하는 경우 무료 페이지 빌더인 Elementor 페이지 빌더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페이지 빌더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현재 50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Elementor는 사이트 속도를 별로 떨어뜨리지 않는다는 평도 있네요. (하지만 페이지 빌더가 보통 덩치가 크기 때문에 약간의 속도 저하는 감안해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Predesigned Templates에서 미리 구성된 템플릿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Pro라고 되어 있는 것은 유료 버전에서만 이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템플릿은 무료 버전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Twenty Seventeen 테마에 Elementor를 설치한 후에, Study라는 미리 디자인된 템플릿을 올리고, 페이지 편집 화면에서 페이지 템플릿을  Elementor Canvas로 변경하니 페이지가 데모와 비슷하게 표시되네요.

다시 페이지 편집 화면에서 첫 번째 섹션의 글자만 수정해보았습니다.

사용법을 익히려면 이렇게 사전 디자인된 템플릿을 로드하여 분석해보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가상 서버 호스팅 중 하나인 Digital Ocean에 테스트 사이트를 하나 만들고 속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환경:

  • Digital Ocean (싱가포르 데이터 센터)
  • 테마: Twenty Seventeen
  • 플러그인: Elementor Page Builder

캐시 플러그인을 비롯한 일체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Pingdom을 사용하여 테스트해보니 약 3.10초 정도 나오네요.

데이터센터가 싱가포르에 있고, 속도 측정 장소는 캘리포니아이기 때문에 실제 속도를 반영하지는 못합니다. 그리고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속도가 확실히 더 빨라질 것입니다.

참고로 Enfold 테마를 동일한 조건에서 설치하여 데모를 하나 올린 다음 테스트해보니 비슷한 속도가 나오네요.

개인적으로 인기 유료 테마 중에서는 Enfold 테마가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무료 테마에서 무료 페이지 빌더를 고려한다면 Elementor가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