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1년 사이에 전체 방문자 수가 1/2로 감소했습니다. 특히 구글 방문자 유입이 1/6이나 줄었습니다. 네이버 유입도 전년도와 대비하여 많이 줄었지만 구글 방문자 감소가 심하여 네이버 방문자 수가 구글 방문자 수를 앞질렀습니다.
1년 사이에 구글 방문자 유입이 1/6로 감소
2023년 8월의 월간 방문자 수 통계입니다.
구글이 네이버에 비해 2배 이상 많이 유입되었습니다.
하지만 2024년 4월에 처음으로 네이버 방문자 수가 구글 방문자 수를 앞질렀고, 지난달에는 네이버에서 구글보다 30% 정도 많이 유입되었습니다.😥
구글의 3월 스팸 업데이트가 티스토리에 많은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구글의 검색 로직 업데이트는 특히 소규모 사이트에 많은 영향을 미쳤고, 레딧(Reddit), 쿼라(Quora), 인스타그램 등의 대형 커뮤니티 사이트들에게는 유리하게 작용했다고 합니다.
티스토리 자체는 대형 커뮤니티 사이트로 분류될 것 같은데, 의외로 티스토리 블로그도 구글 유입이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하여 어떤 분은 '구글에서 랭킹 시스템에 에러가 있었다고 발표했고, 현재 수정 중에 있다'라고 하네요(참고). 실제로 그런 발표를 하였는지 검색해 보니 잘 검색이 안 되네요.
만약 구글이 랭킹 시스템 에러를 수정하더라도 그동안 대폭 빠진 구글 방문자 수가 회복될지는 미지수인 것 같습니다.
저는 2년 전에 구글에 잘 노출되던 워드프레스 사이트 하나가 저품질 (퓨어 스팸) 조치를 당하여 나락으로 갔습니다. 지난 7월에 구글에 검토 요청을 하여 저품질이 해제되었지만, 빠졌던 구글 방문자 수는 회복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구글이 네이버나 다음 검색엔진보다 공평하여 좋은 글을 작성하면 잘 노출시켜준다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3월, 5월 구글 알고리즘 업데이트 사태를 겪으면서 그런 믿음이 사라졌습니다.
챗GPT 등 인공지능(AI)의 발전은 공고했던 구글의 아성을 흔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구글도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검색엔진에 대한 의존도는 점점 낮아지고 AI가 그 자리를 대신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420
https://avada.tistory.com/2897
https://avada.tistory.com/3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