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URL은 Semantic URL(의미 중심적 URL)입니다. Semantic URL이 SEO에 훨씬 유리합니다.
IE에서 워드프레스 고유주소에 한글이 사용될 경우 깨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여기에 대해 kopress 글에서 새로운 해결 방법이 올라왔네요.
Digital Ocean에 새로운 서버를 하나 만들어서 그대로 따라 해보았습니다. 그런데 IE 11에서 여전히 한글 고유주소가 깨지네요.ㅠㅠ
그래도 혹시 몰라서 방법을 여기에도 올려봅니다.
우선 아파치의 rewrite 모듈 활성화 하기
$ sudo a2enmod rewrite
$ sudo service apache2 restart
apache2.conf 파일 수정하기
nano /etc/apache2/apache2.conf
nano에서 Ctrl + w를 눌러서 AllowOverride를 검색합니다.
<Directory /var/www/>
Options Indexes FollowSymLinks
AllowOverride None
Require all granted
</Directory>
위에서 None을 All로 변경합니다.
수정하고 저장한 후 서비스를 재시작합니다.
$ sudo service apache2 restart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폴더에 있는 .htaccess 의 소유권을 664로 또는 web server user 로 변경 합니다.
$ sudo chown www-data /var/www/wordpress-install/.htaccess
또는
$ sudo chmod 664 /var/www/wordpress-install/.htaccess
- 위의 /var/www/wordpress-install의 wordpress-install은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폴더의 이름입니다.
- .htaccess 의 내용은 수정할 필요 없습니다.
혹시 위의 방법이 제대로 되거나 다른 방법을 아시는 분이 계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디지털 오션을 테스트용 서버를 구성할 때 간혹 사용합니다. 더 저렴한 VPS 서비스로 Vultr가 있습니다. Vultr는 월 2.5달러부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오션이나 Vultr는 비관리형으로 직접 서버를 세팅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운영을 해야 하기 때문에 초보자에게는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모험을 좋아한다면 도전해볼 만한 것 같습니다.
제 메인 블로그에는 관리형 VPS인 Bluehost VPS가 사용 중입니다. Root 권한이 있으면서 동시에 문제가 발생하면 지원을 요청할 수 있고, cPanel에서 서버를 관리할 수 있어 보다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저같이 Linux 서버에 대한 지식이 제한적인 경우에 유용한 것 같습니다. Bluehost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