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데이터베이스(DB) 최적화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2. 23. 14:55 • 댓글:

워드프레스에는 데이터베이스(DB)를 최적화하는 몇 가지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플러그인으로 WP-Optimize와 WP-Sweep이 많이 사용됩니다. 저는 WP-Sweep 플러그인을 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성능 향상시키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불필요한 데이터를 삭제하면 DB의 크기를 상당히 줄일 수 있고, 사이트 성능 향상에도 약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는 수동으로 할 수도 있고 WP Sweep과 같은

www.thewordcracker.com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플러그인을 사용할 필요 없이 클웨에서 제공하는 Breeze 플러그인의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기능을 사용하여 DB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할인 프로모 코드 & 가입 방법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데이터베이스(DB) 최적화하기

정기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최적화하면 사이트 속도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보통 개선 효과가 없지만, 오랫동안 디비 최적화를 수행하지 않은 경우에는 속도가 향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Breeze는 캐시 및 파일 최적화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캐싱 및 파일 최적화 외에도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기능도 제공합니다.

Breeze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설정 » DATABASE OPTIONS에서 디비 최적화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Clean All(모두 청소)을 활성화하여 모든 항목을 최적화하거나 개별 항목들을 선택하여 최적화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데이터베이스(DB) 최적화하기

이 작업을 실행하기 전에 데이터베이스를 백업을 반드시 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주로 하지 않는 편이지만, 백업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DB 백업은 UpdraftPlus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B와 데이터를 모두 백업하는 백업/복원 플러그인 - UpdraftPlus WordPress Backup

웹사이트를 운영할 경우 백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도 정기적으로 백업을 받아놓으면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를 수행한 후에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는 등 문제가 발생하면 백업본을 사용하여 복원하시기 바랍니다. 

몇 년 전에는 매우 드물지만 DB 최적화 후에 사이트가 먹통이 되는 등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지만, 최근에는 그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WP-Sweep과 같은 다른 디비 최적화 플러그인과 비교했을 때,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Breeze로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를 실행하는 것이 더 빨리 작업이 완료되는 것 같습니다. DB가 큰 경우 WP-Sweep 등의 플러그인으로 최적화를 시도하면 중간에 멈추는 등 에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Breeze는 아직 그런 현상을 경험한 적은 없습니다.

phpMyAdmin에 접속이 가능하다면 phpMyAdmin에서 DB 최적화를 실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WP-Sweep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웹호스팅이 클라우드웨이즈이면 Breeze의 디비 최적화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경고*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반드시 디비를 백업한 후에 디비 최적화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283

 

Divi 테마용 지속가능 에너지 레이아웃 팩(Sustainable Energy Layout Pack) 무료 다운로드

워드프레스 베스트셀링 테마 중 하나인 Divi 테마에서는 페이지 제작에 활용할 수 있도록 거의 매주 새로운 레이아웃 팩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디비 테마는 아바다 테마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