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포트폴리오 도메인 연결 방법 (+ 카페24 도메인 A 레코드 중복 추가 불가능)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2. 16. 14:57 • 댓글:

카페24에 등록된 도메인을 Adobe Portfolio 사이트에 연결하는 작업을 최근 맡았습니다. 어도비 포트폴리오에서는 @과 www 호스트에 대하여 각각 2개의 A 레코드를 추가하여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카페24에서 동일 호스트에 두 개의 A 레코드를 추가하려고 시도하면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A 레코드가 추가되지 않습니다.

Adobe Portfolio 사이트에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과 카페24에서 동일 호스트에 대하여 중복으로 A 레코드를 설정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어도비 포트폴리오(Adobe Portfolio)

Adobe Portfolio(어도비 포트폴리오)는 Adobe Creative Cloud 서비스의 일부로 제공되는 온라인 포트폴리오 생성 및 관리 도구입니다. 이 플랫폼을 사용하면 디자이너, 아티스트, 포토그래퍼 및 기타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들이 자신의 작업을 소개할 수 있는 개인화된 웹사이트를 쉽고 빠르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포트폴리오는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와 여러 가지 맞춤형 템플릿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프로페셔널한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게 돕습니다. 또한, Adobe Creative Cloud와의 긴밀한 통합을 통해 Photoshop, Lightroom 등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작업한 콘텐츠를 쉽게 포트폴리오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Adobe Portfolio는 도메인 이름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는 기능, 반응형 디자인, 그리고 Adobe Fonts를 통한 고품질 글꼴 사용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Creative Cloud 구독자는 추가 비용 없이 Adobe Portfolio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포트폴리오에 커스텀 도메인 연결하기

Adobe Portfolio에서 만든 포트폴리오 사이트에 도메인을 연결하려면 어도비 포트폴리오에 로그인한 다음, 해당 사이트의 사이트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왼쪽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맞춤형 도메인 이름 섹션에서 도메인 구매 또는 내 도메인 연결이 표시됩니다. 내 도메인 연결을 클릭합니다.

내 도메인 연결 창에서 연결하려는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고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도메인을 연결하는 데 필요한 DNS 정보가 표시됩니다.

어도비 포트폴리오 도메인 연결 방법 (+ 카페24 도메인 A 레코드 중복 추가 불가능)

총 4개의 A 레코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레코드 타입
(Record Type)
호스트/네임
(Host/Name)

(Value)
A @ IP 주소 1
A www IP 주소 1
A @ IP 주소 2
A www IP 주소 2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도메인에 대하여 4개의 A 레코드를 추가한 다음,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서너 시간이 지나면 보통 추가한 도메인이 연결될 것입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최대 72시간까지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상기 그림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보통은 하루 정도 지나면 연결되지만 DNS 설정 과정에서 꼬이면 시간이 제법 걸릴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 A 레코드 중복 설정 불가

보통 동일 호스트에 대하여 하나의 IP 주소를 지정합니다. 하지만 어도비 포트폴리오에서는 2개의 IP 주소를 지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카페24에서 @과 www에 대하여 첫 번째 IP 주소를 지정한 다음, 두 번째 IP 주소를 동일한 호스트에 추가하려고 시도하면 다음과 같이 "호스트명이 중복되었습니다"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 문제에 대하여 카페24에 문의하니 "도메인에 A 레코드를 중복으로 설정할 수 없어, 원하는 기능을 이용할 수 없다"는 답변을 주었습니다.

대안: Namecheap(네임칩)에서 중복 A 레코드 설정

동일 호스트명에 대하여 IP 주소를 두 개를 설정해야 하는 경우 Namecheap(네임칩) 같은 도메인 등록업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임칩은 우리나라에서도 잘 알려진 도메인 등록업체입니다.

이 문제에 대하여 네임칩에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하니 동일 호스트에 대하여 여러 개의 A 레코드를 생성할 수 있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Yes, you can create several A records for the same host

네임칩을 이용하는 경우 Advanced DNS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4개의 A 레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카페24나 가비아 등 도메인 등록업체에 등록한 도메인을 Namecheap 등으로 기관이전(Transfer)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카페24 등록 도메인을 타 도메인 등록기관으로 기관 이전 방법 - 웹사이트

특정 업체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다른 도메인 업체로 이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카페24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다른 곳으로 이전하거나, 반대로 다른 곳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카페24로 이전할 수

iwordpower.com

[경고*카페24에서 첫 번째 IP 주소만 등록해도 어도비 포트폴리오에 도메인이 연결되었습니다. 만약 사이트 접속이 불안정하거나 어도비에서 두 번째 IP 주소도 등록하는 것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도메인을 중복 레코드 설정을 허용하는 도메인 등록업체로 기관 이전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