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결과에 Archives 페이지가 먼저 노출되는 문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1. 25. 06:59 • 댓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어 글을 작성하고 검색엔진에 등록하면 구글 검색 결과에서 Archives 페이지가 먼저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에 Archives 페이지가 먼저 노출되는 문제

이 경우 대응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Archive란?

워드프레스에서 아카이브(Archive)는 카테고리, 작성자, 날짜, 태그 등을 기준으로 그룹으로 묶은 글들을 모아놓은 것으로 카테고리 페이지와 태그 페이지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아카이브 페이지에 대하여 이 블로그에서 다룬 적이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2489

 

워드프레스 아카이브(Archive) 페이지란?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다 보면 아카이브(Archive)란 다소 생소한 용어를 접하게 될 것입니다. 아카이브는 워드프레스에서 '보관물'이라고도 번역되며 아카이브 페이지는 카테고리, 글쓴이, 날짜, 태

avada.tistory.com

구글 검색 결과에 Archives 페이지가 먼저 노출되는 문제

아카이브 페이지를 잘 활용하면 랜딩 페이지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전면 페이지나 아카이브 페이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이 때문인지 초기에는 개별 글보다는 아카이브 페이지가 먼저 노출됩니다.

이 경우 대응 방법에 대하여 모색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카테고리와 태그 설정 전략

먼저는 카테고리와 태그를 남발하지 않고, 중복되지 않게 설정하는 것이 SEO에 좋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하여 카테고리와 태그를 어떻게 설정하면 좋을지를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방해하는 잘못된 카테고리와 태그 사용

카테고리와 태그는 분류(Taxonomy)의 한 유형으로 말 그대로 글을 분류할 때 사용됩니다. 저는 태그와 카테고리를 사용할 때 그다지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최근 Yoast의 문서를 보고 태그와

www.thewordcracker.com

카테고리와 태그를 처음부터 잘 설정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카테고리 페이지와 태그 페이지가 랜딩 페이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와 태그 페이지에서 Archives 문구 제거/변경하기

구글 등 검색엔진 검색 결과에서 Archives 문구가 표시되면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저는 카테고리 페이지에 대하여 "카테고리"가 표시되도록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태그 페이지에서는 "Archives"를 삭제하고 아무런 문구를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카테고리 페이지 예시:

https://www.thewordcracker.com/category/basic/themes/

 

워드프레스 테마 카테고리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

워드프레스 테마 카테고리 -

www.thewordcracker.com

태그 페이지 예시:

https://www.thewordcracker.com/tag/divi-%ed%85%8c%eb%a7%88/

 

DIVI 테마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

DIVI 테마 태그가 포함된 글

www.thewordcracker.com

카테고리 페이지와 태그 페이지에서 Archives를 제거하거나 변경하고 싶은 경우 Yoast SEO나 Rank Math 등의 SEO 플러그인에서 카테고리와 태그 페이지의 타이틀을 설정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Rank Math의 경우 Rank Math 검색엔진 최적화 » 제목 및 메타 » Post: » 카테고리에서 카테고리 아카이브 제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Rank Math에서 카테고리 페이지 제목 설정 관련 썸네일

태그 페이지에도 비슷한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Yoast SEO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Yoast SEO » Settings » Categories & Tags » 카테고리로 이동하여 SEO title 섹션에서 SEO 타이틀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에서 카테고리 페이지 제목 설정 관련 썸네일

태그의 경우 Yoast SEO » Settings » Categories & Tags » 태그에서 동일한 방법으로 SEO 제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카이브 페이지가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도록 설정하기

다른 방법으로 카테고리 페이지와 태그 페이지 등 아카이브가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카테고리" 페이지는 노출되도록 하고, "태그" 페이지는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검색엔진 기능이 안 좋아서 태그가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지금은 검색엔진 기능이 발전하여 태그를 설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미 많은 Archives 페이지가 노출되고 있는 상황에서 카테고리 페이지나 태그 페이지가 노출되지 않도록 noindex 태그를 추가해도 검색엔진 검색 결과에 한 동안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ank Math에서 태그 아카이브 페이지가 검색엔진에서 색인되지 않도록 하려면  Rank Math 검색엔진 최적화 » 제목 및 메타 » Post: » 태그로 이동하여 태그 아카이브 로봇 메타 섹션에서 색인 (Index)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고 인덱스 없음 (No Index)No Follow를 체크하면 됩니다.

Rank Math에서 태그 페이지 색인 금지 설정

Yoast SEO의 경우  Yoast SEO » Settings » Categories & Tags » 태그에서 Show 태그 in search results 옵션을 비활성화하면 됩니다. 그러면 태그 페이지 색인이 금지됩니다.

Yoast SEO에서 태그 페이지 색인 금지 설정

태그 페이지가 노출되지 않도록 하려면 블로그를 개설하자마자 곧바로 이 설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미 노출되고 아카이브 페이지는 한동안 검색결과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구글 등 검색엔진에 Archives 페이지가 먼저 노출되는 경우 대응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카테고리 페이지와 태그 페이지가 검색엔진에서 색인되도록 설정하되, 카테고리와 태그를 전략적으로 신중하게 추가하는 것이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137

 

워드프레스 Rank Math SEO 플러그인: 브레드크럼 적용하기(feat. GeneratePress 테마)

사이트에 브레드크럼(Breadcrumb)을 표시하면 방문자들이 쉽게 이동 경로를 클릭하여 이동할 수 있고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는 검색 결과에 브레드크럼 경로를 표시하므로 SEO에도 유리합니다. 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