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다운로드를 유도하는 사이트를 조심하세요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 30. 12:02 • 댓글:

지난 달에 어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방문하니 The “HoeflerText” font wasn’t found라는 창이 뜨면서 사이트의 글자가 깨져 표시되었습니다. 그러면서 폰트를 업데이트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별 생각 없이 Update를 누르니까 컴퓨터에 설치된 바이러스 프로그램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을 바이러스로 인식하면서 삭제했습니다.

만약 바이러스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았다면 제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사태가 발생할 뻔 했습니다.

어제도 비슷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방문하니 파일을 다운로드한다는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얼른 사이트를 닫았는데, 알고 보니 멀웨어에 감염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멀웨어에 감염되는 치료하기가 쉽지 않고, 비용도 많이 듭니다. 어쩌면 다시 제작하는 것이 더 수월할 수도 있습니다. Sucuri 같은 보안 업체에 문의하여 멀웨어를 치료할 수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멀웨어에 감염될 경우 다음 글을 참고로 해결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최선책은 악성코드에 감염되거나 해킹을 당하기 전에 보안을 철저히 하는 것입니다. 항상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정기적인 백업을 하도록 합니다.

요즘은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암호화폐)를 채굴하는 코드가 삽입된 악성코드도 나돌고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